◇ 기사회생한 정우택 의원

정 최고위원은 일단 '면죄부'를 얻었다. 이날 검찰의 처분으로 사실상 6개월 넘게 받았던 의혹에서 벗어나게 됐다.

그는 4·11 총선 수개월 전부터 야당과 상대진영으로부터 집중공세를 받았다.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정우택'을 치면 성상납, 성추문, 크라임투길티 등이 연관 검색어로 나올 정도였다.

이런 와중에서도 '충북 정치1번지' 청주 상당구에서 민주당의 간판 홍재형 전 국회 부의장(현 민주통합당 충북도당 위원장)을 누르며 3선 의원에 당선됐다. 충북 최초로 여당의 선출직 최고위원까지 차지했지만 수난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정 의원이 야당의 '표적'이 된 것이다. 여권에선 정 의원이 대선캠프에서도 제 역할을 못할 것이란 우려를 했고, 실제로 그는 뚜렷한 위치를 점하지 못하고 있다.

같은 청주권 국회의원이면서 같은 상임위(지식경제위)에서 활동하는 민주통합당 노영민 의원(청주 흥덕을)이 문재인 대선후보의 비서실장으로 등극한 것과 비교되는 행보였다.

비록 민주당이 재정신청과 국정감사란 카드를 들고 있다. 하지만 검찰이 선거법 위반 혐의와 정치자금법 위반혐의를 모두 불기소 처분해줌으로써 정 의원은 일단 지옥을 경험한 뒤 기사회생한 것이나 다름없다.

◇ 허탈한 민주당…검찰에 강한 불만

민주통합당은 허탈해하고 있다. 여당의 최고의원을 향해 집중공세를 퍼부은 결과 치고는 소득이 적기 때문이다. 또한 '정우택 의혹'을 대선에서도 써먹을 수 있는 카드로 여겼지만 뜻대로 되지 않았다.

민주당 관계자는 "정 의원이 총선 직전에 금품을 받은 의혹을 뒷받침하는 진술 등 명백한 증거가 있는데도 '증거 불충분'을 이유로 불기소 처분했다"면서 "애초부터 검찰에 수사 의지가 있었는지 의문을 품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충북도당은 성명서를 통해 "이번 수사결과는 검찰의 정치적 판단일 뿐"이라며 "진실규명은 이제부터 시작"이라고 공식입장을 냈다.

민주당으로선 정 의원 사안과 결부해 최근 제기된 '창원터널 투표방해사건'이 핫 이슈로 등장하는 듯 하다 시들해진 것도 아쉬운 점이다.

진실만 밝혀진다면 '제2의 디도스' 사안으로 대선정국을 뒤흔들 만한 호재라고 여겼다. 하지만 문제는 좀처럼 불이 붙지 않는다는 데 있다.

◇ 남부3군 '재선거하나' 혼란

정 의원 지역구가 '안정'을 찾고 있는 반면 박 의원의 지역구는 어수선하다. 박 의원은 "법정에서 무죄를 밝힐 것"이라고 자신하고 있다. 하지만 그의 지역구에선 벌써부터 '재선거'를 운운하는 호사가들의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

4·11 총선 당시 경쟁했던 후보자들은 검찰의 처분이 있기 전부터 사실상 재선거를 준비했다는 전언이 나올 정도다.

한 지방의원은 "박 의원의 기소사실이 알려진 뒤 국회의원 재선거를 치러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온다"며 "재판 과정을 지켜봐야겠지만 만약 재선거를 치러야 할 상황이 온다면 지역 이미지가 크게 실추될 것 같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