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명구(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사회복지위원장)

도내 근무하는 사회복지 종사자들에게 “현장에서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가장 어려운 것이 무엇입니까?”라고 물으면 “본 받을만한 사회복지 모델이 없다, 각종 복지정보나 지식을 얻을 곳이 없다, 충북도내 복지자원 연계 시스템 미비로 서비스 중복 심하다”는 내용을 우선적으로 손꼽는다.

이것이 충북 사회복지 현장의 현실이다. 최근 충북도는 충북사회복지협의회와 함께 국도비 55억을 들여 좌 1307건으로 전체 사고의 14.7%로 나타났으며 특히 보행자중 사망자는 전체 사망자중 147명으로 40.3%를 차지했다. 도사회복지센터 건립에 대한 단상도내 근무하는 사회복지 종사자들에게 “현장에서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가장 어려운 것이 무엇입니까?”라고 물으면 “본 받을만한 사회복지 모델이 없다, 각종
복지정보나 지식을 얻을 곳이 없다, 충북도내 복지자원 연계 시스템 미비로 서비스 중복 심하다”는 내용을 우선적으로 손꼽는다.

이것이 충북 사회복지 현장의 현실이다. 최근 충북도는 충북사회복지협의회와 함께 국도비 55억을 들여 지하1층, 지상5층의 전국 최초로 『충청북도 사회복지센터』 건립을 추진 중에 있다. 1층-3층은 사회복지관을 건립하고, 4-5층은 충북에 있는 각종 협회나 협의회 사무실을 입주시킨다는 계획이다. 이에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사회복지위원회와 충북사회복지관협회는 충북도사회복지지센터의 기능성을 고려할 때 복지관이 건립은 타당하지 않다며 단호한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더욱이 복지관 건립은 현행 복지관 설치운영규정에도 맞지 않고, 반경 1킬로미터내 2개의 복지관이
있어 서비스 중복이 나타나며 주민 접근성에도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이에 충북도는 센터운영비 문제 때문에 복지관 건립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우리는 충청북도 사회복지센터의 건립에 대해서 도민의 상식선에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먼저 태생이 도지사 공약이든 아니든 간에 명칭『충청북도 사회복지 센터』에서 알 수 있듯이 충북도 사회복지를 위한 센터라면 충북을 아우르는 충주시, 제천시 등 타 시군의 발전도 동시에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이용대상이 충북도의 사회복지욕구를 가진 모든 사람이 쉽게 이용하여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 사회복지 현장에 있는 종사자의 교육과 비젼을 제시해 줄 수 있고, 특히 충북도의 많은 사회복지시설들이 서로 정보교환은 물론 자원 공유의 장소와 갈등
조정기능도 필요하다. 한마디로 모든 민관의 기관이 상생할 수 있고 충북도민의 복지를 담보할 수 있는 복지의 장이 되어야 한다.

몇몇 단체가 입주한다 해서 충북도의 다양한 욕구를 해결해 주지는 못 할 것이다. 특히 사회복지관은 지역적 프로그램이기에 이런 센터의 전반적인 기능을 절대로 해결할 수 없다고 본다. 이제 충북도는 제대로 된 『충청북도 사회복지센터』 건립을 위해서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먼저 의견수렴의 창구를 새로이 마련해야 한다.
다양한 의견수렴만이 제대로 된 센터건립의 기초이다. 특히 선진복지국가의 선례도 찾아보고 연구함으로써 우리 충북도에 걸맞는 기능과 재정, 운영형태를 찾을 수 있다고 본다.
둘째는 의견 수렴을 통한 충북도 복지센터에 대한 장단기 계획과 복지플랜을 수립하여야 한다. 특히 지역복지협의체와 사회복지사무소 설치에 따른 커다란 사회복지계 변화에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세째는 재정을 위해서 운영형태를 분명히 해야 한다. 위탁공모를 할 것인지, 직영을 할 것인지를 하루빨리 결정해야 한다. 복지센터는 한 두 기관의 전유물이 되어서는 절대로 안된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할 때 전국 최초로 설립되는 충청북도 사회복지센터는 한국의 복지센터 모델이 될 것이고, 충북은 앞장서는 사회복지 지자체로 발돋음 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