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 체결차 청주찾은 피터 방 미국 몽고메리 카운티 경제개발청 부국장

   
“한국의 충북과 미국 메릴랜드 주내 5개 카운티중 하나인 몽고메리 카운티가 서로 갖고 있는 전략적 자원과 기업 부문의 자원들을 어떻게 교류, 극대화할 것인지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해 방문했습니다.”

지난 2일부터 충북을 방문, 충북과 몽고메리 카운티간에 바이오 분야 교류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양 지역간 실무교류 방안을 협의하는 등 바쁜 일정을 보내고 있는 피터 방(한국이름 방병일·45) 몽고메리카운티 경제개발청(Department of Economic Development) 부국장은 “이번이 세 번째 충북방문인데 방문할 때마다 충북이 대한민국 내 타 시도에 비해 바이오산업 육성에 열정과 전략적 개념을 갖고 선도하는 모습에 깊은 인상을 받고 있다”고 높이 평가했다.

“몽고메리카운티 경제개발청 내에는 4개의 조직이 있는데, 이중 저는 특별 프로젝트(special project)와 기업재정프로그램, 일반 및 특수 예산과 관련한 업무를 관장하고 있습니다. 저의 충북 방문은 충북이 바이오 엑스포를 추진할 때와 엑스포 행사 도중에 방문했던 것을 포함해 이번에 세 번째입니다. 그런데 올 때마다 느끼는 것은 충북의 전략이 매우 시의적절하고 해당부서-국제통상과 등을 말하는 것 같았다- 공무원들이 보기 드물게 추진력와 명석함, 기획력, 목표에 대한 헌신적 노력(commitment)을 보이고 있는 점입니다.”

피터 방 부국장은 “몽고메리 카운티는 미국 내 3대 바이오산업단지 중 한곳으로 인정받고 있는 지역으로 한국의 충북과 비슷하다”며 “5년 전 영국 스코틀랜드에 이어 아시아에서는 이번에 한국의 충북과 처음으로 양해각서를 체결하게 된 것도 이 때문”이라고 소개했다. 서울이 고향으로 대학 3학년과 군 복무를 마치고 25살 되던 1985년 이민을 간 방 부국장은 미국 메릴랜드 우주항공학과를 나와 자영업과 연방정부 중소기업청 등을 거쳐 7년전부터 몽고메리 카운티에서 공무원으로 봉직하고 있다.

“충북이 추진하고 있는 오창 및 오송산업단지 조성은 아주 고무적인 전략으로 반드시 성공할 것을 자신합니다. 단지 주목해야 할 것은 시장원리에 따라 기업의 성공여부가 판가름날 수밖에 없는 것이지만 세계 제조업체의 블랙홀로 불리는 중국과의 경쟁에서 한국이 비교우위를 계속 유지하려면 지방정부뿐 아니라 중앙정부의 도움, 즉 중국보다 더 큰 인센티브를 과감히 제공하는 등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