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옥균 경제사회부 기자

주변에 캠핑을 즐기는 사람이 많아졌다. 누구나 한번쯤 떠나고 싶고, 캠핑을 즐기고 싶은 마음이지만 덜컥 일을 벌이기는 쉽지 않다. 텐트에 침낭, 버너, 테이블, 랜턴, 식기류 등 준비해야할 것도 많고 값도 천차만별이라 장비를 모두 갖추는데 많게는 1000만원 이상이 들기도 한다.

“캠핑을 처음 시작하려는데 어떤 장비를 사는 것이 좋냐?”는 물음에 베테랑 캠퍼들은 “너무 비싼 것도 문제지만 너무 싼 것을 사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대답한다.

캠핑이든, 등산이든 어떤 것이든 취미생활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경험했을 것이다. 자신에게 맞지 않는, 또는 조금 부족한 장비를 가격 때문에 선택하면 반드시 후회가 따른다. 베테랑 캠퍼들은 “맞지 않는 장비를 사면 결국 다시 사야하는 과정을 겪을 수밖에 없다”고 조언한다.

갑자기 캠핑장비 운운한 것은 최근 청주시가 진행하고 있는 중소유통공동물류센터 건립에 대해 이야기하기 위해서다. 청주시는 현재 슈퍼마켓협동조합이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공동물류센터 부지에 39억원을 투입해 현대식 물류센터 건립을 진행하고 있다.

공동물류센터의 위력은 전국 곳곳에서 확인됐다. 공동구매를 통해 매입가를 낮춘 동네슈퍼는 가격 경쟁력을 갖게 됐고, 인근 SSM과의 경쟁에도 맞설 정도의 힘을 갖추게 됐다.

청주 공동물류센터는 당초 부지면적을 6600㎡로 하려고 했지만 토지보상가때문에 면적을 축소하는 것으로 설계를 변경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취재 결과 당초 계획대로 부지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토지보상비로 1억원을 더 지출해야한다. 총 예산이 39억원이 아니라 40억원이 소요된다는 것이다.

부지매입비가 예상외로 커진 것은 다름 아니라 자치단체 간 소통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까닭이다. 청주시가 부지를 매입하려는 청원군 남일면 송암리 일대에 대해 청원군이 도시관리계획을 세움으로써 자연녹지였던 땅이 1종 일반주거지역으로 전환됐고, 토지주는 땅의 용도가 바뀐만큼 보상가를 더 책정해줄 것을 요구하고 나선 것이다.

사전에 청주시와 청원군이 이 같은 계획에 대해 교감을 했더라면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겠지만 이미 엎지른 물이 됐다. 결국 청주시는 예산 규모에 맞춰 토지를 구입할 방침이다. 청주시 관계자는 5000㎡ 내외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낱 캠핑장비를 구입할 때도 나에게 맞는 장비를 구하는 것이 바람직한데 예산에 맞추기 위해 규모를 줄이는 것이 바람직한 일일까.

2007년 공동물류센터를 건립한 전주시는 최근 확장을 검토하고 있다. 참여하는 슈퍼마켓이 늘어나면서 5000㎡의 부지가 포화상태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전주시는 시장규모나 인구규모 등 여러 면에서 청주시와 흡사하다. 전주시가 공동물류센터 건립 5년만에 확장을 고민하고 있다는 점을 청주시가 놓쳐서는 안 된다.

당초 청주시가 적정 면적을 6600㎡로 판단했다는 것도 그 정도 규모는 돼야 한다는 판단 때문이었을 것이다. 당장 1억원 정도의 사업비를 더 투자해 제대로 된 물류센터를 건립하는 것이 올바른 판단인지 아니면 수년 후 다시 수억원의 예산을 들여 확장을 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고민해야 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