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대책위 "괴산 문광면 주민 80% 반대" 주장

국가보훈처가 괴산군 문광면 광덕리 산 83~1번지 일원에 건립키로 한 '중부권 호국원'추진 사업이 또 암초를 만났다

호국원 건립은 당초 보은군과 유치전을 벌이다 고배를 마셨던 괴산군이 보은군의 포기로 이를 재추진해 조성키로 했다.

하지만 군의 당초 예상과 달리 문광면 일부 주민들이 이를 적극 반대하고 나서 군과의 마찰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문광면 일부 주민들은 보훈처와 군의 이같은 계획에 대해 유치반대대책위원회(위원장 김갑수)를 구성한데 이어 사업 추진을 적극 반대하고 있다.

반대대책위에 따르면 최근 주민 930명에게 건립반대 서명을 받은 후 이를 충북도와 괴산군, 군의회 등에 지난 16일 각각 전달하고 반대 입장에 못을 박았다.

반대대책위는 "문광면 관내 20세 이상 남·여 930명은 호국원 건립을 반대한다"며 "이는 전체 주민의 80%에 달하고 이처럼 주민들이 반대하는 사업을 군수가 밀어붙이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항변했다.

또 "군이 호국원 유치와 관련해 처음부터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무시한 행위"라며 "군수가 직책까지 걸고 호국원을 유치하려는 의도가 매우 궁금하다"고 반발했다.

반면 주민들의 이같은 논리에 대해 군 관계자는 "중부권 호국원 조성사업은 1년6개월 동안 노력한 끝에 유치한 사업"이라며 "혐오시설이 아닌 자연경관과 어우러진 휴식공원으로 조성된다"고 강조했다.

앞서 임각수군수는 지난 1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주민들이 타당한 이유, 명분 없이 호국원 건설을 반대하고 선동하는 행위를 절대 용납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중부권 호국원은 사업비 802억원을 들여 90만2390㎡(가용면적 38만6000㎡)에 조성하기로 했다.

이곳엔 봉안시설, 현충관, 휴게시설, 주차장, 녹지조경, 사무실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