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청주·청원 공동도시계획 수립 주민대표자 회의


오는 2014년 7월 출범하게 될 청원·청주 통합시의 미래 도시계획이 주민들의 손에 의해 그려진다.

양 지자체는 이같은 내용을 바탕으로 지난 17일 충청대 아트홀에서 '2030 청주·청원 공동도시계획 수립 주민대표자 회의'를 열었다. 지난 1998년 이후 15년 만에 이뤄진 양 지자체 공동도시계획 수립의 특징은 각 지역 주민들의 목소리를 최대한 반영한다는 것이다.

이날 회의는 김영환 청주대 도시계획학과 교수의 '2030 공동도시계획 수립계획안 설명'을 비롯해 김동호 충북대 건설기술연구소 초빙교수의 '함께 만드는 계획(주민참여계획) 설명', 주민참여 도시계획수립의 의의, 시민사회단체 참여의 의의, 농촌농업자문단 운영의 의의, 주민대표 참석자 질의응답 등으로 진행됐다.

동명기술공단·건양기술공사·충북대산학협력단 등으로 구성된 '2030 청원·청주 공동도시기본계획 수립팀'은 이날 회의에서 '세포형 도시계획 수립'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세포형 도시계획은 가장 작은 단위의 생활권을 기초로 지역 주민들이 스스로 도시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뜻한다. 먼저 소생활권(각 읍·면·동) 주민회의에서 의견을 수렴해 중생활권(기초의회의원 선거구 단위 등)에서 계획안을 작성한 뒤 전체 도시계획에 반영하는 방식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각 지역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이번 도시계획 수립에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졌다.

회의에 참석한 주민대표들은 저마다 "참신하고 훌륭한 시도"라며 질의응답 시간에 지역현안 등에 대해 의견을 적극 개진했다.

정용수 미호특구 추진협의회 공동대표는 "국제적인 명품도시가 되려면 물 관리를 잘해야 한다"며 "미호천을 미호강으로 만드는 방안을 고민하는 등 통합시를 물의 도시로 만들었으면 한다"고 제안해 눈길을 끌었다.

송태호 청주 삼백리 회원은 "향후 도시계획 수립과정에서 타 시·군과 접경지역(대청호·미호천 등)에 대한 문제점이 나타날 수 있다"며 "이에 대해 타 지자체와 적극 협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순택 청주시 중앙동 주민자치위원장은 "통합시 출범과 관련해 현 청주시청이 자리한 중앙동 주민으로서는 고민스럽다"며 "향후 계획수립 과정에서 시청사 이전 등 중앙동이 소외되지 않도록 고려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정길 가덕면 주민자치위원장은 "가덕·미원·낭성·문의 등 산악지역에 우선적으로 혐오시설이 자리할까 우려된다"며 "현재도 낙후된 지역에 혐오시설이 우선 배치되지 않도록 고민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간 시도된 적 없었던 주민참여형 도시계획 수립에 대한 기대를 반영하듯 이날 회의는 예정된 시간을 지나서도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황희연 충북대 교수(학술부문 연구책임자)는 "오늘 이 자리를 설명회가 아닌 회의로 한 것은 주민들이 일방적으로 설명을 듣는 것이 아닌 직접 참여해 논의하자는 것을 의미한다"며 "주민들이 말한 현안 중에는 도시계획과 관련 없는 것도 있지만 최대한 분류·취합 과정을 거쳐 계획에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양 지자체는 지난 5월 '청원·청주 도시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공동 발주했다. 이번 용역은 청주시(153㎢)와 청원군(786㎢) 전 지역을 대상으로 2030년까지 도시 기본계획·교통계획을 수립하고 사전재해영향성 등을 검토하는 것이다.

오는 10월까지 주민설명회를 거쳐 주민계획(안)을 작성한 뒤, 계획안 분석 및 검토·중생활권 계획 협의 후 11월 공동도시계획 최종 검토를 진행한다. 이후 내년 하반기 도지사 승인을 거쳐 고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