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만여 평 매입만 해 놓고 건설 계획 전혀 못 세워
“오창 대신 오송 진출 전략?” 소문에 대학측 “아니다” 부인

오창 내 14만 858평에 달하는 거대한 충북대학교 오창 캠퍼스 부지가 수년 째 낮잠을 자고 있다. 충북대가 IT 중심의 공과대학을 이전·신설하기 위해 막대한 예산을 들여 확보해 놓은 오창 캠퍼스 부지가 아무런 건설계획도 세우지 못한 채 방치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충북대의 장기 침묵이 계속되자 오창 현지에서는 “충북대가 오창 캠퍼스 신설계획을 백지화하고 신행정수도 후보지로 강력하게 떠오르는 오송으로 옮겨가려는 것 아니냐”는 밑도 끝도 없는 헛소문이 나돌고 있다.

대학교 용지를 충북대에 판매한 토지공사 충북지사 역시 충북대가 오창 캠퍼스에 대한 투자를 언제 할 것인지 궁금해하는 것은 마찬가지. 오창 신도시를 만들어 낸 토지공사로선 오창이 언제 활성화될 것인가에 대한 관심은 단순한 호기심을 넘어 결코 자유로울 수 없는 책임감 때문이다.

“오송 버리지 않았다. 다만 예산지원이 늦어져…”
토지공사 충북지사 관계자는 “우리로선 충북대학교가 오창 캠퍼스를 언제 건설할 것인지가 지대한 관심사”라며 “따라서 대학 측에 움직임을 확인하고 있는데 향후 3∼4년 이내는 투자가 힘들 것 같다는 인상을 받았다”고 말했다. 토지공사는 “시간이 지나야 할 것 같다는 대학 측 얘기가 있었다”고 전했다.

토지공사에 따르면 충북대는 오창 캠퍼스 부지에 대한 분양대금을 다 완납하지 못한 상태. 토지공사는 “오창 캠퍼스 부지는 2개의 지번으로 나눠져 있는데 총 14만여평 가운데 5만 9000평(분양대금 65억원)에 대해선 완납됐고 나머지 8만 2000평(분양대금 91억원)에 대해선 현재 계약금과 1회차 중도금만 납부돼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토지공사는 “충북대에 분양한 대학교 용지의 분양가가 평당 10여만에 불과한 것은 개신동에 있는 충북대 소유 땅과 대토하는 형식을 띠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토지공사는 “충북대학교 같은 지역 최대의 고등교육기관이 오창 캠퍼스에 대한 투자에 나서주면 이 지역 발전에 큰 동력이 될 텐데 투자시점이 늦어져 안타깝다”고 했다.
이에 대해 충북대학교는 “우리는 오창 캠퍼스에 대해 여전히 큰 관심을 갖고 있고 반드시 사업을 추진할 생각이다. 그런 만큼 오창을 포기하고 오송에 전력투구하는 것 아니냐는 항간의 일부 추측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다만 교육인적자원부와 기획예산처를 거쳐 오창 캠퍼스 신설에 따른 관련 예산을 확보해야 하는 데 이 문제가 쉽지 않다”고 토로했다. 또 오송에 캠퍼스를 추가로 확보하는 문제와 관련, “오창 캠퍼스에는 공과대학을 이전하고 오송에는 생명과학산업단지의 특성을 살려 의과대학 중심의 캠퍼스를 짓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며 “이 문제 역시 최대 관건은 정부의 지원 의지”라고 말했다.

한편 충북대의 오창 캠퍼스에 대한 투자가 지연되는 것과 관련, 해당 대학 측은 물론 지역에선 “최근 정부가 대학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있고, 연장선에서 충북대 역시 충주대와 청주 과학대 등 도내 국립대학교간 통합논의의 한 가운데 놓여 있는 등 가변적인 상황에 처한 것이 주요한 원인”이라는 분석이 나와 주목된다. 대학간 구조조정이라는 큰 틀의 정리가 마무리 된 이후에야 충북대에 대한 추가 투자여부를 정부가 판단할 수 있을 것 아니냐는 해석이다. 
한편 오창에 이어 충북 발전의 ‘핵’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오송생명과학산업단지 조성공사와 관련, “올 9월 이후가 되면 택지를 제외하고 대학교 및 연구소 부지와 공장용지 등에 대한 분양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