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업계 예측도 분분
“침체 뚫고 탄력 받을 듯”
“거래 규제로 숨통 트기 힘들 것”

 충청권 시민들의 최대 관심사인 신행정수도 입지 선정을 앞두고 충북권 부동산 시장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동안 대통령 사태에다 총선으로 잠시 주춤했던 충청권 신행정수도 이전 문제가 열린 우리당의 압승으로 더욱 확실시 됐다. 이에 따라 정부의 규제 강화로 잔뜩 움츠려 있던 부동산 시장이 활기를 되찾을 것이라는 기대가 앞서고 있다. 특히 토지투기 규제 지역으로 묶여 있는 청원군과 청주권 일대 부동산 시장에도 적잖은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총선 기간 동안 묻혀 있던 신행정수도 입지 선정 문제는 뚜껑을 열어 봐야 알겠지만 뚜껑이 열리기 전까지는 시끌벅적할 것이다. 정치적으로는 물론 부동산 경기 침체가 내수 경기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초유의 관심사가 될 것 분명해 보인다. 그러나 D공인중개사 K씨는 “말만 무성하지 신행정수도 입지가 결정이 나야 한다. 토지 거래 규제와 경기 침체로 불안 심리만 가중될 뿐이다”라고 말했다. L공인중개사 L씨는 “규제가 강화돼 거래가 힘든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거래량이나 매입과 무관하게 문의하는 사람이 늘고 지가가 오르고 있다.

즉 상승세를 타고 있다는 것이다. 오송이 행정수도 입지로 선정되면 토지가는 더욱 상승할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전문가들 사이에도 의견이 엇갈리는 것이다. 지난해 하루가 다르게 ‘부동산’, ‘공인중개사’ 간판을 내걸고 북적거렸던 오송역 인근 지역이 쥐 죽은 듯 조용하다는 것. M부동산을 운영하던 C씨는 일거리가 없어 죽을 맛이라며 “총선 후라고 해도 큰 움직임은 없다. 이미 한차례 훑고 지나간 청원 지역은 매매가 거의 없다. 의료단지가 들어와야 매매가 활기를 찾을 것으로 예상되며 행정수도 관련한 활성화는 기대하기 어렵다”며 회의적인 입장을 보였다.

오송 지역 주민 김 모씨(52)는 “매물이나 부동산 거래가 없는 상태다. 들썩거리더니 한순간 조용해졌다. 투기에 눈 먼 사람을 생각하면 규제가 더 강화돼야 하지만 오송 일대 주민 입장에서는 가격 상승이 이뤄져야 한다”며 “급전이 필요해도 토지 매매가 어렵다”고 털어놨다. 오송 지역 주민들은 ‘노다지’ 캔 기분일 것이라는 주변의 부러움도 이제는 한 풀 꺾인 셈이다. 그러나 ‘하늘 높은 줄 모르고 뛰는 땅값’을 놔두는 것은 외지의 투기꾼(?) 좋은 일 시키는 일이라며 규제 정책을 완화하는 융통성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크다.
어쨌든 총선이 끝나고 10여일이 지난 현재 투기억제책은 더욱 강화됐으나 투자심리가 확대돼 분위기가 한결 뜨거워 것이라는 전망더 나오고 있다.

총선 후 부동산 시장 “변화 없다”
지난 주 전국을 달궜던 17대 총선이 막을 내린 후 충청지역민들의 눈은 행정수도 입지 선정 문제로 돌아갔다. 강남권 재건축 시장의 상승세는 꺾이고 충청권의 투자심리는 긍정적으로 돌아설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나 도내 부동산업계 관계자들의 예상은 긍정적인 견해와 부정적인 견해로 양분되고 있다. 이미 투기 규제지역으로 묶였고 앞으로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예견하며 짐을 싸는 외지인들이 있는가 하면 행정수도 후보지 중 평당 매매가가 가장 낮은 청원군 일대 토지가는 충분한 상승 가능성을 갖고 있다며 엇갈린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지난 6일 충청권 토지거래 허가구역 가운데 신행정수도건설추진위가 정하는 비도시지역 200㎡(60.6평)를 초과하는 토지거래에 대해서 허가를 받도록 하는 ‘신행정수도건설특별조치법’이 심의, 의결됨에 따라 토지거래 허가요건이 강화된다. 또 도시관리계획 수립 이전까지 최대 10년까지 토지이용을 대폭 제한한다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 갈수록 정부의 규제가 강화될 것이므로 부동산 활성화를 쉽게 기대할 수 없다는 것.

D공인중개사 K씨는 “정부의 부동산 시장 안정 의지가 어느 때보다 강하다. 앞으로 정부의 초강도 규제가 이어져 청원 인근지역인 진천, 음성, 증평 등과 같이 규제가 덜한 지역으로 눈을 돌릴 것이다. 그에 맞게 정부는 또 규제책을 내놓을 테고 지가(地價)가 오르기는 하나 급등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실제 오송역 주변 부동산 업계는 ‘꽁꽁’ 얼어붙어 있다. 매수나 매도에 대한 문의가 줄어 간판을 내리는 곳도 있다. 투기 억제를 위해 토지 거래를 규제한다는 정부의 방침이 이들에게는 불만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 오송역 인근 지역 W공인중개사 Y씨는 정부의 토지 거래 규제책이 완화되기를 바란다. “내수를 뒷받침하는 부동산 경기가 이렇게 옴짝달싹 못하기 때문에 경기 회복이 늦어지는 것이다. 건설경기가 활성화돼야 내수 경기도 좋아지는 것이 아닌가?” 이어 Y씨는 “오송의 경우 현지 주민들을 위해서라도 평당가가 올라야 한다. 역주변이야 평당 70∼80만원하지 그 외는 25∼30만원 하는 땅이 허다하다”고 설명했다. Y씨는 신행정수도 후보지 중 청원군 일대 토지가가 가장 싸다며 어느 정도 상승세를 타야 한다고 피력했다.

“활기 되찾아 상승세 탈 것”
이에 맞서 ‘신행정수도를 충청권으로 이전하겠다’는 공약이 훨씬 적극적으로 추진돼 지난해 말부터 침체된 충청, 청주지역 부동산 경기에 불씨를 붙이게 될 것이라는 예측도 팽팽하다. 행정수도 입지가 올해 결정돼 매수 심리도 탄력을 받게 된다는 것이다.

공인중개사 G씨는 “청원 지역 토지가가 ‘오를 만큼 올랐다’는 전망도 있으나 더 오를 충분한 가능성이 있다. 물론 전 지역이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실질적인 투자도 이뤄질 것”이라는 견해다. 정부의 규제가 있었지만 문의 건수는 꾸준히 있었고 아직까지 매도 의사는 전무하고 매수의사는 강한 편이라는 것. 매수를 원하는 외지인들의 70%는 오송이나 공주 장기로 신행정수도 이전이 될 것이라는 믿음을 갖고 나머지 30%는 반신반의하거나 두 지역에 양분돼 이전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 G씨의 대답이다. 그러나 충청권 어디에 입지가 결정되든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측했다.

L공인중개사 L씨는 “청원지역 토지가는 계속 오를 것이고 입지 선정이 되면 더욱 ‘금상첨화’가 되는 셈”이라고 예측했다. 토지 거래 규제의 영향을 덜 받는 인근 진천, 증평, 음성 지역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밝혔다. “토지 거래가 순탄한 진천, 보은, 증평 지역에 대해 촉각을 세우는 등 거래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확신이 없어 매매로 이어지는 사례는 드물다. 확실하고 단기간에 효과 볼 수 있는 곳에 대해서만 과감한 투자를 하겠다는 심리로 해석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