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론 거론에 불안한 청주산단 기업들
‘청주시의 이전검토’ 여부 놓고 진위공방 일어

극심한 내수침체로 가뜩이나 어려1움을 겪고 있는 청주산업단지 입주업체들이 산업단지를 둘러싸고 최근 제기된 이전론 때문에 심리적 불안감에 빠져들고 있다. 인건비는 물론 원자재 값까지 줄줄이 인상되는 가운데 터져 나온 이전론으로 업체들의 피해의식이 갈수록 확산되고 있다. 이같은 청주산단 기업들의 불안심리는 4·15 총선에 출마했던 청주시 흥덕을 출마후보들이 청주산업단지 1, 2단지의 이전을 공약으로 내세운 이후 결정적으로 자극받고 있다.

이런 가운데 산업단지의 존재로 인해 과거 소비주도의 경제 구조에서 생산 중심의 성장 잠재력을 키워 온 청주시 역시 청주산업단지의 이전을 장기적인 도시발전 차원에서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 문제가 지역경제계의 주요 논란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입주기업들은 “각 지역마다 기업유치를 위해 경쟁하는 마당에 청주시는 오히려 기존의 기업마저 다른 곳으로 떠밀려 한다”는 불만을 터뜨리고 있는 반면, 정작 청주시는 “청주산업단지 이전계획을 전혀 갖고 있지 않다”고 부인하고 있어 기초적인 사실관계를 둘러싸고 진위논쟁까지 일고 있다.

“대안없이 이전론만 불지피다니…”  피해의식 커져
기업들 입장=기업들은 청주산단 1,2단지가 주거 환경적 측면에서 이전 대상으로 논의되는 데 대해 큰 부담을 갖고 있다. 업체들은 “청주시에서 산단의 이전을 장기도시발전 계획에 포함한 이후 이전논의의 불씨가 꺼지지 않고 불쑥불쑥 고개를 쳐들고 있다”며 “이전이 도시의 균형발전을 위해 불가피하다고 해도 대체부지 확보 등 대안을 먼저 마련한 뒤에 접근해야 하는데 너무 무책임한 것 아니냐”고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특히 총선 과정에서 청주 흥덕을구에 출마한 일부 후보자들마저 청주산단의 이전 필요성을 제기한 데 대해 업체들은 상당히 불쾌한 반응이다. 기업들은 “청주산단이 도심지에서 멀리 떨어져 있던 과거에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다가 청주의 인구팽창으로 도심지가 확장하면서 청주산단의 위치가 다소 어정쩡해 진 것은 사실이지만 과거 20여년간 지역경제에 기여한 공로는 이루 말할 수 없다”며 “최근들어 일부 한계기업들이 부도 또는 해외이전으로 빈터로 남아 있는 곳이 많아졌다고 해서 이렇듯 대책없이 ‘나가는 것이 상책’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입장이다. 심지어 일부 기업들은 “청주에는 (공장이전)땅이 없지 않으냐. 설령 있다고 해도 땅값이 보통 비싼 것이 아닌데 무작정 이전해야 한다면 결국 업체들보고 청주가 아닌 지역으로 떠나라는 말 밖에 더되느냐. 결국 기업들을 쫓겠다는 것인데, 이전론을 제기하는 측에서 과연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고려하고 있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충북도와 청주시의 정책대응 절실
청주산단 관리공단 역시 “지역 일각에서 청주산단 1, 2단지를 대농 등 개별기업 차원에서 이전을 추진하는 기업과 동일선에서 연계, 이전논의 선상에 올려놓는 것은 문제”라며 “현재 1, 2단지의 역동성이 과거에 비해 떨어진 것은 사실이지만 문제는 대책없는 이전논의가 아닌 현실적인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책임있는 자세일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청주산단이 청주시의 팽창에 따라 문제를 갖고 있다는 점을 인정하더라도 이전보다는 앞으로 굴뚝산업 대신 IT(정보통신), BT(생명공학)쪽으로 업종을 첨단화하는 쪽으로 정책을 잡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현재 1, 2단지에는 삼립식품과 한보철강 등 휴폐업 중인 업체들이 많은 게 사실이지만, 오히려 이들 공장에 대한 제3자를 촉진, 민간자본 투자를 유인, 그곳에 첨단산업을 영위하도록 고무하는 쪽으로 지방정부인 충북도와 청주시의 정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그러나 충북도는 전성기(?)를 넘어선 청주산업단지보다는 IT거점인 오창과 BT단지인 오송, 충주, 제천지방산업단지의 육성 쪽에 정책의 무게를 더 두고 있는 가운데 청주시 역시 청주산단의 역할과 위상에 대한 응당한 고려를 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 경제계의 인식이다. 기업들은 “새로운 성장엔진을 달려는 충북도의 정책선택은 일응 이해할 만 하더라도 청주시의 대응에는 분명 문제가 있다”는 인식을 드러냈다. 청주시가 기업하기 좋은 도시를 만들겠다며 기업유치에 열심히 나서고 있다고 자랑하지만 지역발전을 견인해 온 오래된 기업들에 대해선 정작 등을 떠밀고 있다는 불만인 것.

청주시 “이전계획 전혀 없다” 부인
“값싼 노동력을 찾아 중국 등 외국으로 빠져나가는 기업들이 줄을 잇는 판에 산업단지 이전론까지 겹치니 기업할 마음이 나지 않는다. 만약 이전이 결정될 경우 어디로 가야하는지, 또 막대한 이전비용은 어떻게 마련할 지 기업입장을 헤아려 보기나 한 것인지 모르겠다. 물론 도시의 장기발전 차원에서 이전 문제를 내부에서 신중히 검토할 필요는 있을 것이다. 다만 현실에 대한 충분한 고려와 함께 합리적 대안 모색이 함께 이뤄져야 하는 것 아닌가.”
그러나 청주시는 “청주시가 이전을 계획하고 있다”는 업체 주장과는 달리 “정치권은 몰라도 최소한 청주시는 청주산단의 이전을 계획하고 있지 않다”고 이전론에 대해 쐐기를 박고 있어 나서 양측의 주장이 정면에서 배치되고 있다.

청주시는 “청주산업단지는 지방공단으로 궁극적으로 충북도의 판단에 달려 있다”며 “더구나 청주시로서는 청주산단이 앞으로 첨단산업 집적지로 발전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을 뿐 이전계획은 전혀 갖고 있지 않다”고 부인했다. 청주시 관계자는 “일부 총선 출마자들이 산단의 이전필요성을 제기하면서 기업들이 불안해 하는 것을 잘 안다”며 “그러나 이전논의는 극히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것일 뿐 청주시가 그런 생각을 전혀 하지 않고 있는데도 기업들이 이렇게 생각하는 것은 오해 같다”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만약 이전을 결정하더라도 땅값이 비싼데다 여유 공간이 많지 않은 청주의 실정을 고려할 때 대체부지를 확보하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며 “혹 청주-청원간 통합이 이뤄진다면 모를까 지금으로선 (산단 이전은) 전혀 계획에 없다”고 재차 확인했다.

중장기 도시계획상 청주산단 이전계획을 갖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극히 일부 기업과 시민, 정치인, 언론 등이 간헐적으로 이전필요성을 거론한 것이 마치 청주시에서 이 논의를 주도한 것으로 잘못 알려진 것 같다”는 반응이다.

그러나 입주업체들은 “우리가 아는 범위에서 청주시는 분명히 청주산단 1, 2 단지 이전계획을 장기도시발전계획에 포함시키고 있다”고 주장, 견해충돌이 빚어지고 있다. 업체들은 “4∼5년전만해도 분명히 청주시 기본계획에 이전계획이 포함돼 있었는데 총선 과정에서 일부 출마후보들이 밝힌 이전공약이 큰 저항을 불러일으키자 최근에 말을 바꿨다”는 것이다.
청주산단 관리공단도 “4∼5년 전 청주시는 학계에 용역을 의뢰했고, 이 결과를 근거로 시에서 이전계획을 도시장기발전계획에 포함했던 게 사실”이라고 주장, 이 문제가 계속 뜨거운 논쟁점으로 남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