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솔라밸리 조성·대기업 유치 차질 우려

충북도가 현안사업으로 추진 중인 음성 태생산업단지의 국가산업단지 지정이 사실상 희박해졌다. 최근 정부가 추가로 국가산단을 지정할 계획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기 때문이다.

국가산단 지정이 물거품되면서 민선 5기 핵심인 '아시아 솔라밸리' 조성에 차질이 우려된다. 나아가 대규모 부지를 원하는 대기업 유치는 더욱 어렵게 됐다.

정부의 일관성 없는 산단조성 정책 등으로 난항을 겪고 있는 음성 태생산단의 국가산단 지정을 위해 보다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충북도 등에 따르면 국가산단 지정의 권한을 갖고 있는 국토해양부는 추가로 국가산단을 지정할 계획이 없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지난 2009년 지정된 대구 사이언스파크, 경북 포항 블루밸리, 구미 하이테크밸리, 광주·전남 함평의 빛그린산업단지 등이 아직도 조성 중이라는 이유를 들었다.

특히 지난해 전국 각 지자체가 신청한 19개 국가산단 후보지에 대한 개발 타당성 용역을 실시한 결과 적합한 곳이 단 한곳도 없다는 점도 내세웠다.

19개 후보지 중 음성 태생은 부산 국제물류도시와 경북 영천, 경남 진주·사천 항공우주부품 등과 중점 검토 대상지로 분류됐지만 이번에도 지정이 물거품이 된 것이다.

일각에서는 지정 가능성이 어느 때보다 높았는데 이런 결과가 나온 것은 충북도와 정치권의 대응이 부족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다.

실제 음성 태생은 국가산단으로 지정될 요건을 두루 갖췄다. 이미 국가산단으로 지정 고시됐다. 지난 2005년 12월29일 당시 건설교통부(국토해양부)가 '중부내륙권 광역개발권역 지정 및 광역개발계획'에 국가산단으로 개발한다고 고시했다. 또한 기본구상 및 타당성 연구도 마친 상태다.

수도권 기업들 사이에서 중부권에 국가산단이 필요하다는 여론도 형성되고 있다. 정부가 내세우고 있는 기업 유치에 대한 우려를 잠재울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 것이다.

하지만 수년째 국가산단으로 지정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도와 정치권의 적극적인 노력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지난 2009년 정부가 국가산단을 지정할 때 대부분 정치적 입김()에 의해 선정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이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음성군은 지방산단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산단 조성에 막대한 예산이 걸림돌이 돼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국가산단으로 지정되면 공업용수 공급에 필요한 2000억원 사업 등 국비를 지원 받을 수 있다. 반면 지방산단으로 추진할 경우 재원 마련이 어렵고, 결국 산단 규모가 축소될 수밖에 없게 된다.

지방산단으로 전환해 추진하는 방안도 현실적인 문제가 많은 만큼 음성 태생산단의 국가산단 지정을 위해 도와 지역 정치권, 국회의원 등이 다시 한번 힘을 모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도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음성 태생산단의 국가산단 지정은 가능성이 매우 낮다"며 "하지만 지정에 대한 요건이 어느 정도 갖춰진 만큼 정부 관계자들을 설득해 지정 받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