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지사 “부지 팔아서 새 병원 건축비 충당”… 환경연대 “공개토론회 열자”

이시종 충북지사가 옛 충주의료원 부지에 대한 매각을 강행하자 충주지역 시민단체가 끝장 토론회를 제안하는 등 반발하고 나섰다.

충북환경운동연대는 최근 성명을 통해 “(옛 충주의료원이 있었던 문화동)현지 주민 대부분이 아파트 건축을 원한다는 것은 이시종 지사만의 생각”이라며 “다양한 문화동 주민의 생각과 더 많은 충주시민들의 의견을 청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옛 충주의료원 전경. 안림동으로 이전한 뒤 옛 충주의료원 건물과 부지가 폐쇄돼 있다.

환경연대는 “충북도의 예산규모로 볼 때 충주의료원 매각수입은 조족지혈에 불과하다”며 “만약 청주의료원이 이 같은 상황에 있으면 이렇게 처리했겠냐”고 물었다.

환경연대는 충북도가 충주의료원 매각과 관련해 단 한 번도 민주적이고 공정한 토론회를 한 적이 없다며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 단체는 “청주에서는 토론회를 많이 하면서 왜 충주 일은 독선적으로 처리하냐”고 따지면서 “문화동 주민 등 지역민 수천 명이 참석하는 공정한 공개토론회를 열자”고 제안했다.

이들은 충북균형발전론도 제기했다. 충주가 도청을 청주로 이전한 뒤 청주권만 발전혜택을 받아왔기 때문에 민간매각은 도 균형발전차원에서 올바르지 않다는 것이다.

충주시와 충주지역 문화예술단체에도 쓴 소리를 했다. 환경연대는 지자체와 문화예술단체가 “의료원 부지 활용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

충주시는 지난 3월 충북도가 매각 의사를 밝힌 이후 명확한 입장 표명을 유보하고 있다. 환경연대가 옛 충주의료원 매각에 대해 즉각적인 반응을 보인 것은 이시종 지사의 민간매각 의지 때문이다.

공매 진행 중…25일 개찰

이 지사는 최근 한 라디오방송과의 전화인터뷰에서 “충주의료원 부지를 매각해 새 병원 건축비용을 충당한다는 것이 당초 계획이었다”며 옛 충주의료원 건물과 부지에 대한 민간매각 의지를 분명히 했다.

또 “충주의료원 터에 공공문화시설을 하자는 주민들도 있지만, 언론에 나오지 않는 현지 주민 대부분은 아파트를 지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민간매각을 통한 공동주택 건설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아울러 “충주시 역시 이 부지를 구입해 문화시설을 만들겠다는 표현을 한 번도 하지 않았다”며 “도는 현 부지를 매각해 (충주의료원 신축 이전)사업을 마무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지사의 이 같은 입장은 충북도의 민간매각에 대한 의지를 거듭 강조한 것으로 문화동 주민들과 비슷한 입장이다.

문화동 주민들은 심각한 인구감소를 겪고 있다며 인구증가를 할 수 있는 요인을 찾아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들은 주민 4000여 명의 서명을 첨부한 진정서를 관계기관에 제출하는 등 충북도의 매각결정방식에 찬성하고 있다. 한 문화동 주민은 “문화동 상권 활성화와 인구유입을 위해 매각이 이뤄져야 하고 특히 아파트가 들어서야 한다”며 “대부분 문화동 주민들은 이 지사의 민간매각 방침에 찬성한다”고 언급했다.

결국 충북도와 문화동 주민, 충주시와 시민단체로 양분된 옛 충주의료원 민간매각을 둘러싼 갈등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손태진 한국교통대 건축학과 교수는 최근 있었던 ‘충주의료원 부지활용에 대한 토론회’에서 “의료원 부지 활용은 행정편의나 문화동 주민을 위한 민간매각 등 단순한 문제가 아니라 역사와 자연, 세대 간 공생을 이끌어내야 하는 사안”이라며 “민간매각이 초래할 후유증을 고려해 사회적 합의가 이뤄질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충주시 문화동 1만 5347㎡ 부지에 1937년 개원한 충북도립 충주의료원은 충주시 안림동에 BTL(건설후 임대) 방식으로 새 청사를 지어 이달 초 이전했다.

도는 빈 건물이 된 옛 충주의료원과 터를 지난 3월 최저가 82억 8400만 원에 공매에 내놨지만 팔지 못했다. 따라서 지난 15일부터 같은 가격으로 2차 공매를 진행 중이며, 25일 개찰이 이뤄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