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 "의견 수렴없이 일방적 통보" 천막농성

서원대학교가 취업률 등 자체 평가지표를 토대로 최근 연극영화과 등 6개 학과 폐지를 결정하면서 해당 학과 학생들이 대학 측의 일방적 폐과 방침에 반발하고 있다.

서원대학교 연극영화과 학생 50여 명은 23일부터 이 대학 행정동 앞에서 폐과 결정 철회를 요구하며 천막농성을 벌이고 있다.

서원대학교는 최근 학과구조개선을 추진하기 위해 연극영화과, 음악학과, 미술학과, 화예디자인학과, 컴퓨터교육과, 독어독문학과 등 6개 학과의 폐과를 결정하고 2013학년도부터 신입생을 선발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음악교육과는 다른 학과와 달리 1년 유예기간을 두고 2014학년도부터 신입생 선발을 하지 않기로 했다.

또한 차학과, 영문학과, 국문학과, 환경학과, 디자인학과, 경제학과 등 6개 학과는 학과명 변경과 정원 조정을 통해 학과 개선을 추진하고, 사범대학은 학과별로 5명 내외 정원 감축을 통해 총 60여 명 정원을 줄이기로 했다.

이런 가운데 연극영화과 학생들은 대학 측의 일방적 폐과 결정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특히, 1학년의 경우 입학한 지 두 달 만에 학과가 없어지게 됐다.

연극영화과 학생 김모씨는 "학과가 폐지된다는 사실을 21일 알았다"며 "지난해에도 학과 폐지를 추진했지만, 학생들의 의견을 수용해 유보하는 조건으로 정원 감축(10명)과 전임교원 3명을 확보해 준 상태에서 일방적으로 폐과를 결정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반발했다.

그는 "연극영화과는 지난 18일 학과 폐지를 결정하고, 3일 뒤인 21일 학생들에게 일방적으로 통보했다"고 지적한 뒤 "폐과가 결정된 다른 학과는 22일 그 사실을 전달했는 가 하면 비밀로 한 학과도 있는 등 학생의 의견 수렴 없이 학과 폐지를 결정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학생들은 대학 측의 폐과 결정에 대한 부당함을 호소하는 글을 페이스북과 인터넷 아고라에 게재했다.

이에 대해 이 대학 엄태석 교무학생처장은 "대학발전추진본부에서 지난 11월부터 학과구조개선을 목적으로 학과별로 3년간 충원율, 취업률, 재학률 등 자체평가지표와 외부 컨설팅을 실시한 결과 6개 학과 폐지를 결정했다"며 "폐과 해당 학과 학생들은 잔류를 원하면 졸업 때까지 지원하고, 전과를 희망하면 우선 지원토록 할 방침"이라고 해명했다.

엄 처장은 이어 "신입생들에게 폐과에 대한 정보를 안내할 수 없었던 것은 2012학년도 입시요강이 마무리된 상태에서 학과구조 개선을 추진했기 때문"이라며 "학생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 "고 말했다.

서원대학교는 6개학과를 폐지하고 이공계열 4개 학과를 신설할 방침이다. 신설학과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