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새누리당 전당대회서 4위로 최고위원 입성
충북총선유권자네트워크 등 허위사실공표죄 고발

4·11 총선에서 4선을 노리는 야권의 거물 홍재형 국회부의장을 꺾은 정우택(청주 상당·새누리당) 당선자가 15일 파죽지세로 새누리당 선출직 최고위원에 올랐으나 충북지역 시민단체들에 의해 허위사실공표혐의로 고발당함에 따라 당선 이후에도 검증논란을 피해갈 수 없게 됐다.

▲ 정우택 당선자는 4.11 총선 승리에 이어 5월15일 새누리당 최고위원에 선출됐으나 같은 날 시민단체에 의해 허위사실공표 혐의로 고발됐다. 사진은 이날 고발장 접수에 앞서 검찰청 앞에서 진행된 기자회견. / 사진=육성준 기자

정 당선자는 15일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새누리당 전당대회에서 1위를 차지해 당대표에 오른 황우여 전 원내대표와 이혜훈, 심재철 의원에 이어 4위로 최고위원에 입성했다. 5위는 유기준 의원이다.

정 당선자는 대선을 앞두고 친박이 당권을 완전히 장악한 가운데 충청권 대표주자 자리를 놓고 초선인 김태흠(충남 보령·서천) 당선자와 기싸움을 벌였으나 화려한 정치이력을 발판삼아 가볍게 승리했다. 정 당선자는 여론조사 결과 4위로 컷오프를 통과했으며, 대의원들이 1인2표를 행사한 전당대회에서도 이변은 일어나지 않았다.

정 당선자는 총선 승리에 이어 최고위원 입성으로 2010년 충북지사 선거에서 여론조사 우위를 지키지 못하고 역전패한 충격에서 완전히 벗어나게 됐다. 15대 총선에서 43살의 나이로 여의도에 입성한 뒤 재선에 성공했으며 국토해양부장관을 지내는 등 승승장구했던 정 당선자는 17대 낙선에 이은 민선4기 지사 당선, 민선 5기 낙선 등 정치적 굴곡을 넘어 상승세를 타는 분위기다.

22일 활동가 연석회의 예정

그러나 그의 앞길이 마냥 비단길은 아니다. 총선 후 홍재형 후보 측의 수사의뢰로 진행된 경찰의 내사 결과 ‘무혐의 결정’이 내려졌지만 주고받은 고소고발로 인해 검찰 수사가 아직도 진행 중인데다, 최고위원에 입성하던 15일 충북총선유권자네트워크(이하 유권자네트워크)와 민주노총 충북본부, 허위사실유포 정우택을 고발하는 시민모임 등이 검찰에 고발장을 접수했기 때문이다.

유권자네트워크가 이날 제출한 고발장은 이제까지 불거졌던 정 당선자 관련 각종 의혹에 대한 것이 아니라 정 당선자가 선거과정에서 정황상 문제가 있는 것으로 드러난 각종 사안에 대해 완강하게 부인한 행위가 선거법 250조 1항의 ‘당선되게 할 목적의 허위사실공표죄’에 해당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선거법 250조 1항에 대한 처벌규정은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이다.

유권자네트워크는 이날 오전 11시 청주지방검찰청 정문 앞에서 고발장을 접수하기에 앞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 당선자는 보도자료(3월28일자)를 통해 경제포럼의 예·결산서를 ‘허위문건’이라고 부정했으며 ‘음력생일에 200만원의 축하금을 수수했다’는 보도 역시 완전히 날조된 기사로 일고의 가치조차 없는 허위보도라고 주장했는데, 이같은 대응이 유권자로 하여금 후보검증 차원에서 진행된 보도내용을 흑색선전으로 받아들이게 만들었다”고 밝혔다.

유권자네트워크는 또 “정 당선자를 선거법 250조 1항에 의거해 고발한다. 수사당국은 과연 입출금 내역이 존재하는 경제포럼의 예·결산서 등이 과연 ‘허위문건’인지부터 밝혀야한다. 만약 예·결산서가 허위문건이 아니라면 엉켜있는 진실의 실타래를 풀 수 있는 실마리가 될 것이다. 분명히 말하건대 유권자를 속이는 정치인이 당선의 영광을 누릴 수 있는 시간은 진실이 만천하에 드러나기 이전까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권자네트워크는 이날 오전 긴급회의를 갖고 고발장 접수를 결정했으며, 22일 4시 모처에서 활동가들이 참석하는 연석회의를 갖고 향후 대응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