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간 운영권 놓고 갈등 첨예 경찰 출동 주민 설득

제천의 한 마을 주민들로 구성된 '㈜해피포전' 운영권을 놓고 주민간 고성과 욕설이 오가는 등 갈등이 커지고 있다.

급기야 경찰이 주민 회의장에 출동하는 상황까지 빚어졌다.

제천시 송학면 주민들로 구성된 ㈜해피포전 주주들은 25일 제천시 명동의 한 호텔에서 임시주주총회를 열었다. 이번 총회의 목적은 해피포전을 운영할 감사와 이사를 뽑기 위한 것이었다.

총회에는 해피포전 주주 10명 중 5명이 참석했다. 해피포전 정관에 따르면 주식 5000주 이상을 소유한 주주는 감사와 이사를 선임할 수 있는 의결권이 있다.

이번 총회에 참석한 주주들은 해피포전 주식 1만주 중 6700주를 보유한 주주들이다.

그러나 총회 도중 갑자기 70여명의 주민들이 행사장을 진입하면서 문제가 발생됐다.

이들은 지난 9일 주민총회를 거쳐 해피포전 주주로 등재돼 이번 총회에 참석할 권리가 있다고 주장하면서 회의장 난입을 시도했다.

하지만, 사전에 참석을 통보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진입을 막는 호텔 종업원들과 몸싸움을 벌이면서 회의장은 아수라장이 됐다.

문제가 확산되자 결국 경찰까지 출동했다. 특히 연영흠 제천경찰서장이 직접 나서 흥분한 주민들을 설득하기도 했다.

주민과 함께 총회 개최를 반대하고 있는 해피포전 전 대표는 "충북도 감사에서 해피포전 주주가 너무적다는 지적에 따라 지난달 주민총회를 거쳐 77명이 50만원씩 해피포전 주식을 구입했다"며 "이에 따라 주주로 등록된 주민들이 이번 총회에 참석할 권리가 있다"고 말했다.

반면, 임시주총을 추진한 주민들은 "지난달 등록된 주주들은 연말 정기총회가 끝난 2013년 1월1일부터 주주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해피포전 전 총무는 "전 대표가 주민총회를 빙자해 도장과 날인을 받아 77명의 주민들을 임의로 주주로 임명했다"며 "이번 총회를 방해하기 위해 버스까지 동원하는 등 주민들을 선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임시주주총회에서는 감사 1명, 이사 14명이 선임됐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