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폐기물 처리·시멘트 폐기물 방치로 환경문제 대두

대한민국 녹색쉼표’를 표방하고 있는 단양군이 자칫 ‘대한민국의 쓰레기 처리장’으로 전락할 위험에 처했다.

단양군과 폐기물처리 업계에 따르면 전국의 폐기물 처리업자들이 수집된 폐기물들을 단양의 G공장과 시멘트공장 등에서 처리하기 위해 환경부를 상대로 승인 절차를 밟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때문에 주민들의 불만이 고조되는 등 지역의 골칫거리로 등장할 우려를 낳고 있다.

▲ 2000만 서울시민의 식수원이되는 남한강 상류에 시멘트를 파쇄한 골재가 2년째 방치되고 있다.

주민 이모 씨(56)는 “단양군은 가뜩이나 시멘트 먼지에 의한 대기 오염으로 주민들의 환경 민원이 크다”며 “상황이 이러함에도 단양군이 지역에 환경폐기물 처리공장을 유치해 각종 위해성 쓰레기 처리에 따른 공해 우려가 점점 심화하고 있다”고 걱정했다.

정모 씨는 “지금 거의 대부분의 주민들이 폐기물 유입에 반대하고 있음에도 군수가 환경오염이 불가피한 G공장 등 폐기물 업체를 앞장서 유치하고 또한 산업단지와 자원순환단지에도 폐기물업체를 가득채워야 한다고 말을 해 심각한 갈등을 유발하고 있다”며 “말로만 대한민국 녹색쉼표‘를 외칠 게 아니라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책임진 군수로서 책임을 다하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현재 각종 폐기물 처리업체들은 환경부에 단양의 각산업단지에 공장을 설치하여 폐기물을 처리할 수 있도록 요구하고 있고, 환경부 역시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이를 대부분 승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2000만 수도권 주민들의 젖줄인 남한강 상류가 오염될 우려까지 낳는 등 부작용이 우려되는 실정이다.

한편 단양군 식수원인 가곡면 남한강변에는 시멘트를 파쇄한 산업폐기물들이 수천 톤이나 방치돼 수질과 토양 오염의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단양군은 시멘트 폐기물 유발자에게 해당 폐기물에 대한 철거를 요청했지만, 그 양이 너무나 방대한 탓에 치울 엄두조차 내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근 주민들은 “언젠가부터 땅을 메운다는 명분으로 시멘트 폐기물들이 마구 버려졌다”며 “비만 오면 폐기물들이 강으로 떠내려가 남한강 상류가 오염되는 등 단양군 식수원에 심각한 오염원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청정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단양군이 군의 무분별한 기업유치 전략과 환경오염 물질에 대한 안이한 대응으로 새로운 환경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것이다.

관광과 농업을 주요 산업으로 하고 있는 단양군민들로서는 이 같은 군의 일방통행식 환경정책에 대해 답답함과 불안감을 호소하지 않을 수 없는 처지인 셈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