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 시점 2006년 가면 교육대란 불가피할 듯
1∼2km 떨어진 신설학교로 보내야 할 판

‘2006년 7월. 이대로 가다간 오창 신도시에 초등학생 취학 대란은 피할 길 없다.’
계획적으로 개발된 오창 신도시, 특히 아파트 밀집지역인 고밀도 지구에 초등학교 취학아동들을 수용할 학교가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최근 분양에 나선 8000여 세대의 아파트가 입주하는 시기인 2년 후면 학생 수용문제로 오창이 극심한 몸살을 앓을 것으로 우려된다.

오창과학산업단지 신도시 계획상 아파트 밀집지역에 대한 초등학교 신설계획이 전혀 반영돼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졸속 도시계획과 학생수용계획이 벌써부터 비판의 도마에 오르고 있다.

충북도와 청원군, 청원교육청, 토지공사 등에 따르면 8000여 세대가 들어설 오창 현지의 아파트 밀집지역에는 초등학교가 새로 지어지는 곳이 전혀 없다. 현재 6학급 규모의 기존 각리초교만 있을 뿐이다. 아파트가 밀집한 고밀도 지역에 신설계획이 서 있는 학교는 중학교 1곳에 불과하다.

각리초교 만으로는 수용 역불급

교육 및 행정당국은 아파트 지구를 벗어나 가장 가까운 곳이라고 해야 1km나 떨어진 오창 신도시내 단독주택용지지역인 오창면 구룡리 지구에 가칭 목령초와 목령고교를 신설하는 것을 비롯해 양청리 단독주택용지 내에 양청초교와 양청중학교(가칭) 각 1곳, 그리고 생명공학연구원 오창캠퍼스 뒷편∼충북대 부지 사이 단독택지 지역에 고교 1곳 등 모두 초등교 2곳 중학교 2곳 고교 2곳을 신설하는 것으로 계획을 확정한 상태다.

계획도시를 건설하면서 아파트 밀집지역인 고밀도 지역에 초등학교 신설계획을 전혀 세우지 않은 것이다. 이 때문에 2년 후인 2006년 8000세대가 넘는 아파트들이 잇따라 입주에 들어갈 경우 아파트 입주민 자녀들의 수용문제가 불가피하게 현안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교육당국이 추정하는 세대당 초등학생 인원은 도시지역이 0.5명, 농촌 지역은 0.3명. 이 근거에 따른다면 8000세대의 아파트 밀집지역의 교육수요만 해도 최대 4000명에서 최소 2400명에 달한다는 계산이다. 그런데 현재 아파트 지역에 있는 유일한 초등학교는 기존의 각리초교 뿐으로, 이 학교 규모는 6학급에 불과하다.

각리초교는 “내년에 30학급을 증설해 총 36학급으로 늘릴 계획으로, 이렇게 되면 학급당 인원 35명 기준으로 총 1260명을 수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히고 있지만, 턱없이 부족한 수용규모임이 한눈에 드러난다. 각리초교와 교육당국 역시 “이 규모로는 아파트 입주민 자녀를 모두 수용하기엔 역불급”이라고 시인할 정도다.

대규모 민원·사회비용 발생 ‘불보듯’

따라서 아파트 지구에서 최소 1∼2km 가량 떨어진 단독택지지구 내 신설 초등학교에 분산 수용할 수밖에 없을 전망인데, 누구나 자녀의 안전하고 편리한 등하교를 바라는 학부모 처지에서 근거리 학교 배정에서 탈락할 경우 대규모 민원 발생이 우려되고 있는 것이다.

오창 현지에서 만난 부동산 관계자는 “올 1월 분양한 대우 이안 1차 아파트(818세대)는 각리초교와 가장 근접한 데다 조기분양으로 입주시기 역시 다른 아파트에 비해 가장 빨라 문제가 없겠지만 문제는 나머지 절대다수의 아파트들이 빨라야 2006년 5월∼7월쯤 입주시기가 잡혀져 있다는 졈이라며 “따라서 이들 아파트가 입주에 들어가면 입주민 자녀들이 전학을 와야 하는 데 수용규모가 한정된 각리초교 실정을 고려할 때 각리초교 ‘선젼 경쟁이 치열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학부모들의 집단 민원 발생은 불을 보듯 뻔하다”고 말했다.

“문제는 2006년 5∼7월 입주하게 될 5개 업체의 공동분양 아파트가 6021 세대에 달한다. 게다가 오는 5월쯤 분양에 들어갈 예정인 대우이안 2차 아파트도 1500세대에 이르고. 그때가 되면 각리초교 취학 배정을 입주 순으로 할 것인지 아니면 근거리 순으로 할 것인지 문제가 될 전망인데, 한 곳에 몰려 있는 아파트 속성상 이런 분류법으로 해결할 수 있을 지 극히 회의적이다. 결국 절대적으로 부족한 밀집지역 내 초등학교 시설로 교육대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또 가까스로 분산수용이 이뤄진다 해도 아파트에서 멀리 떨어진 신설 학교에 어린 자녀를 보내야 하는 학부모 입장에서는 엄청난 불편과 함께 사회비용을 치를 수밖에 없을 전망이다.” 또 다른 현지 부동산 중개업소의 설명이다.

한심한 도시·교육행정

병설유치원 과정 2년을 포함하면 8년이나 되는 어린 학생들이 겪어야 할 피해는 계산이 불가능한 데다, 현재의 학교신설 계획이 바뀌지 않을 경우 학부모와 학생, 그리고 학교 당국 모두 매년 소모적 갈등과 사회적 비용을 준 항구적으로 치러야 할 상황인 것이다.

이 때문에 오창에서 만난 부동산 관계자와 분양계약자들은 한결같이 “중대형 아파트 비중이 높아지는 바람에 그렇지 애초에 오창지역에는 1만 2007세대의 아파트가 공급되는 것으로 계획돼 있었다”며 “그런데도 신도시를 계획하면서 아파트 밀집지역에 초등학교 신설계획을 전혀 세우지 않았다는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행정”이라고 말했다. 그런만큼 오창 신도시에 대한 학교신설 계획을 원점에서 다시 짜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충북도교육청은 “아파트 지구 내에 신설키로 한 중학교의 부지에 초등학교를 대신 만들고 단독주택용지에 중학교와 고등학교 등 상급학교의 신설배치 계획을 수정하는 등 방안모색이 가능할 것”이라며 “아파트 주민들의 입주상황을 지켜보면서 탄력적으로 정책대응에 나서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학교별로 설계가 다른 데다 지역별 학교배치 계획을 전면 수정하는 데에도 적잖은 시일이 소요될 전망이어서 ‘실기’하지 않는 행정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