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지사와 충북도의회 김양희 의원이 지난 2일 코드인사 논란과 NGO센터 건립 문제, 선거개입 의혹 등을 놓고 공방을 벌였다.

이날 김 의원은 제307회 도의회 임시회 일문일답을 통해 "민선 5기 출범 후 인사 때마다 코드인사, 정실인사란 비판이 계속되고 있다. 최근 청소년종합지원센터장을 인선할 땐 적임자가 따로 있는데도 경력 등 모든 면에서 떨어지는 인물을 임명해 코드인사란 지적을 또 받았다"며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대책을 갖고 있냐"고 질문했다.

김 의원이 제기한 의혹은 현재 임명된 센터장이 요건에 미달된다는 것이다. 3년 상근 의무를 준수해야 하는데 당시 충남·북 6개 대학에 시간강사와 겸임교수로 출강에 그럴 수 없었다는 점 등을 들었다.

이 지사는 "원칙대로 인사를 할 뿐, 코드를 맞추거나 하진 않는다"며 "센터장 임명의 경우 적법하게 적임자를 골랐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반박했다.

다시 김 의원이 "충북NGO센터를 다른 시·도의 3배나 되는 990㎡ 규모로 만드는 것, 시민사회단체에 5억원이란 막대한 임차료를 도가 대주는 것도 문제지만 양서류생태관을 짓는데 90억원 가까운 지방비를 쏟아 붓는건 더 큰 문제"라며 "그런 예산이 있으면 어려운 서민을 돌보는 데 사용하는 게 좋지 않겠냐"고 따졌다.

그러자 이 지사는 "NGO센터 설립 등은 도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뒤 추진하는 사업"이라며 "이미 김 의원을 비롯한 도의회가 승인해준 사업 아니냐"고 반박했다.

최근 정치권에서 제기된 이 지사의 선거개입 논란을 놓고도 다퉜다.

김 의원은 "청주 북부터미널 용역발주건과 충주 선거구 민주당 최영일 예비후보의 선거개입 의혹 주장 등 요즘 이 지사가 선거에 개입한다는 의혹이 꼬리를 물고 있다"며 "지사는 민주당의 그늘, 민주당의 보호막에서 하루 빨리 벗어나라"고 주문했다.

이 지사는 "(최영일 예비후보측이) 내가 '후보를 충주고 출신 중에서 찾아보라'고 말했다는 주장을 하는데 전혀 그런 적 없다. 오해의 소지가 있다"면서 "터미널 용역발주건의 경우 청주·청원통합에 대비해 처리해야 할 중요한 선결 과제로 도가 나서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