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년 실미도 특수부대 난동사건, 훈련교관 증언 입수

68년 김신조 사건이후 보복공격위해 중앙정보부 급조

‘군번없는 군인' 한국현대사의 치부이자 금기로 여겨졌던 북파공작원들이 서울 도심의 거리로 뛰쳐나왔다. 지난 15일 서울 세종로 일대는 '북파공작 전국연합동지회' 회원들의 거리시위로 완전마비됐다. LPG가스통으로 도심 곳곳에 불기둥이 치솟아 시민들을 놀라게 했다. 이들은 정부가 자신들을 '인간병기'로 이용한 뒤 폐기 처분했다면 자신들의 실체인정과 적절한 보상을 요구하고 나섰다. 민간인 신분으로 군특수부대 요원이 되어 혹독한 훈련을 받고 북한 침투공작을 벌였던 북파공작원.
남북분단이라는 특수상황 속에서 사생아로 태어난 이들은 이미 31년전 집단적 항의표

시를 했었다. 자신들의 비밀 훈련캠프를 무단이탈한 23명의 북파공작원들이 중무장한채 인천을 거쳐 서울도심으로 난입했다. 출동한 군경과 8시간동안 추격전을 벌이다 교전 끝에 자폭한 이들은 일명 '김일성주석궁 폭파부대' 대원들이었다.

71년 8월 전국 각 신문에는 '실미도 특수부대 난동사건'으로 보도됐었다. 충청리뷰는 지난 99년 12월 당시 실미도 특수부대 훈련교관이자 소대장이었던 김방일씨(58·당시 공군 중사)를 만나 실미도 사건의 전말을 보도했다.(제110·111호) 당시에는 북파공작원 문제가 공론화되기 전이었기 때문에 취재진을 만난 김씨는 극히 제한적인 내용만을 증언했다.

하지만 실미도 사건 영화제작, 북파공작원 거리시위 등이 사회이슈로 부각되면서 김씨는 실미도에 대해 적극적인 발언을 하기 시작했다. 충청리뷰는 김씨의 구술을 바탕으로 실미도 특수부대 난동사건의 전모에 대해 3회에 걸쳐 재연재하고자 한다.

1968년 4월 청와대에서 은밀한 대통령 면담이 이뤄졌다. 이날 박정희대통령을 만난 사람은 김형욱중앙정보부장, 이철희 중정1국장, 김순웅 실미도 교육대장, 김방일 실미도 훈련교관등 4명이었다. 불과 3개월전 서울 도심을 유린했던 '1·21 무장간첩단 사건'을 계기로 중정은 보복적인 대북한 타격부대 설치를 추진했고 이날 박대통령에게 최종보고를 하는 자리였다.

청와대 인근 300m 전방까지 침투한 '김신조 무장간첩단사건'에 경악한 박대통령은 이렇게 실미도 특수부대 창설을 승인하게 된다. 68년 4월 창설시점을 빌어 군내부에서는 '684특공대'로 이름 붙였고 대원들은 창설목적을 내세워 '북한주석궁 폭파부대'로 부르기도 했다.

공작대원은 '김신조 무장간첩단'과 똑같은 인원인 31명을 선발했다. 동두천, 이태원등 수도권 일대 유흥가에서 담력있고 몸이 민첩한 20∼30대 청년들을 집중물색했다. 군 정보부대의 포섭조(?)에 의해 개별적으로 은밀하게 모집된 이들은 가족들에게 조차 철저한 보안을 유치한 채 실미도로 향했다.

"항간에는 이들이 군형무소에 있던 범죄자라고 알려졌는데 사실과 다르다. 물론 중상류층 출신의 대원들은 거의 없었고 밑바닥에서 동네건달처럼 지내온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그러다보니 전과를 가진 친구들이 다수 포함됐던 것이지 형무소에서 데려온 것은 절대 아니다. 그런 조건의 위험인물은 월북해도 귀순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선발하지 않는다" 김씨의 설명이다.

대원들 가운데 최고령은 31세였고 살인전과를 가진 경우도 있었다. 공군이 관리를 맡은 686특공대는 군기간병 20여명이 투입돼 실미도 외곽경비 및 훈련조교를 맡았다. 훈련대원과 기간병들은 직접 팔을 걷고 막사신축부터 훈련장 시설작업에 착수했다. 인천에서 16km 떨어진 무인도인 '실미도' 686특공대의 비밀훈련장으로 탈바꿈했다.

이들은 철저한 고립속에 신분증, 군번도 없는 특수요원으로 살인적인 침투훈련을 받았다. 3년 4개월간의 지옥훈련 과정에서 8명의 대원들이 목숨을 잃었다. 이 가운데 4명은 탈영난동·군기문란 사건의 주모자로 스스로 자살하거나 부대 내부에서 처형시켰다.

창설초기에는 대원들의 사기가 충천해 훈련성과가 극대화됐고 김신조 간첩단의 무장행군 능력보다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았다. 급여도 제대로 지급됐고 보급도 원할했다. 마침내 70년 대북침투를 위해 대원들을 이끌고 백령도까지 친출했으나 갑자기 작전취소되는 소동이 벌어졌다. 당시 남북 상호비방금지등 해빙무드가 조성되면서 작전개시 명령이 떨어지지 않았던 것.

 2년간의 반복되는 특수훈련 끝에 마침내 작전투입된 훈련대원들은 허탈감에 휩싸였고 보급마저 부실해지자 기간병과 대원간의 불화조짐까지 나타났다. 이같은 상황에서 71년 8월 23명의 무장대원들이 기간병 21명을 살해하고 인천을 통해 서울로 진입하는 실미도 특수부대 난동사건이 벌어진 것이다. 무장탈영한 23명의 훈련대원들은 인천에서 버스를 탈취해 서울 청와대로 향했고 뒤쫓는 경찰을 사살하기도 했다. 마침내 영등포 부근에서 버스가 가로수를 들이받아 멈춰섰고 군경의 포위망이 좁혀지자 수류탄 3발을 터트려 자폭했다. 

이때 4명은 부상을 입고 목숨을 건졌으나 군법회의에서 특수살인 혐의로 모두 사형을 선고받아 처형됐다. 이들은 총살형을 당하기 직전에도 '대한민국 만세'를 외쳐 집행관들을 숙연하게 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당시 군재판관(대위)은 현 민주당 김중권최고위원이었고 민주당 최재승의원은 공군정보부대 소속으로 실미도 사건의 내막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장본인이었다. 하지만 실미전우회의 명예회복 노력에 대해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는 실미도 무장난동 당시 약혼녀 가족들과 갑작스런 만남으로 인천에 머무는 바람에 사건을 피할 수 있었다. 하지만 훈련대원의 교관이자 소대장으로써 '평생의 업'으로 가슴속에 담고 있다. "내게는 실미도 기간요원들의 명예회복·유공자 처우 못지않고 훈련대원들의 최소한의 명예를 지켜주는 것도 중요한 일이다.
실미도 난동현장에 제일 먼저 도착해 보니 내 이불위에 '소대장님 죄송합니다, 어쩔 수가 없었습니다'라는 쪽지가 놓여있었다. 난 그들의 '어쩔 수 없는' 심정을 백번 이해한다. 엄청난 결과에 대해서는 뭐라 변명할 여지가 없지만, 특수한 상황에서 3년간 방치되온 그들의 심리상태가 어땠을까, 생각해봐야 한다.
대원들은 결코 악마가 아니었다. 실미도는 악마의 섬이 아니었다" 2년전 기자와의 첫 만남 때처럼 또다시 김씨의 눈시울이 붉어지고 있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