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사8주년 특집
리뷰 다시보기 - 성역없는 취재 성과만큼 상처커…
상태바
창사8주년 특집
리뷰 다시보기 - 성역없는 취재 성과만큼 상처커…
  • 권혁상 기자
  • 승인 2001.09.17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세교육감 비리의혹 첫 포문, 언론비평 활성화
보도관련 법적분쟁 3건, 독립언론 지평 넓히는 계기삼아…


해를 정리하는 심정은 늘 아쉽고 안타깝다. 지면에 대한 평가는 더욱 그렇다 독자들 앞에 지난 1년의 성과물로 내놓기에는 부족함이 크다는 자책때문이다. '올곧은 말 결고운 글'을 싣기 위해 애썼지만 막상 지면을 펼쳐보면 부끄러움이 앞설 뿐이다. 독립언론의 파수군으로 '늘 처음처럼' 초심(初心)을 지켜옸는지 되돌아보게 된다.

특히 지난해는 보도기사와 관련, 명예훼손 여부에 대한 법적분쟁이 잇따랐다. 동양일보의 '16대총선 여론조사 조작의혹'과 청주백화점 '영업보증금 14억원의 행방' 기사였다, 이같은 과정이 결국 독립언론의 책임과 역할을 다지는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한다. 새로운 각오로 창사9주년을 향해 뛸 것을 다짐하며 지난 한해동안 보도됐던 주요기사와 보도배경에 대해 정래해 본다.

김영세교육감 비리의혹 폭로

지난해 10월 단독 보도된 김영세교육감의 매춘 여인숙 소유 기사(149호)가 교육감 퇴진운동의 시발탄이 됐다. 연이어 인사청탁과 관련한 뇌물수수 · 여행업자의 성상납 의혹이 터져나왔다.
지역 시민단체의 퇴진운동이 확산되자 청주지검은 김교육감의 비리혐의에 대해 대대적인 수사에 나섰다.

 검찰은 4개월만에 김교육감을 뇌물수수 혐의로 불구소 기소시켰다. 시민단체는 김교육감 퇴진을 2001년 10대 개혁과제로 선정하는등 연대활동을 벌였다. 지역 교육계의 개혁의지를 되살린 충청리뷰의비판적 심층보도가 일궈낸 성과물이었다. 김교육감은 현재까지 8차례 재판을 받았으며 검찰의 기소내용을 전면부인하고 있다.

철도청 입찰비리와 ‘부메랑'

대전지방철도청의 층북선 오근장ㆍ내수 보조구분소 신축공사 입찰비리 의혹이 지난해 6월 첫 보도(134호)됐다. 11억원대에 달하는 2개 공사가 예정가와 1원도 틀리지 않게 낙찰된 것이다. 이후 4차례에 걸쳐 후속보도 했지만 지역언론은 ‘침묵의 카르텔’이었고 검찰과 경찰도 내사종결하고 말았다. 이후 5개월이 지난 11월 청주지검이 김교육감과 건설업체의 유착의혹에 대해 수사하는 과정에서 철도청 입찰비리가 곁가지로 드러나게 됐다.

8명의 건설업체 임직원이 건설산업법위반 혐의로 구속됐고 비보도 조건으로 3000만원을 벋은 충청일보 기자와 광고직원이 배임수재 혐의로 구속됐다. 또한 입찰비리 건설업체로부터 보도이후 받은 광고를 문제삼아 본사 민경명기자를 공갈혐의로 구속했다. 본보는 지면을 통해 광고수주 경위를 밝히고 검찰수사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법원의 보석으로 풀려난 민기자는 지난달 1심 재판에서 선고유예 판결을 받아 검찰의 무리한 기소를 재확인했다. 본보는 민기자의 무죄를 주장하며 항소를 제기한 상태다.

변종석 군수 끝내 ‘쇠고랑'

지난 8월 변종석 청원군수가 군수직을 상실하고 청주교도소에 수감됐다. 지난 96년부터 초정약수스파텔 비리의혹을 연속적으로 보도해 온 충청리뷰의 보도 신뢰성을 확인하는 사건이었다. 99년 초정스타텔 부도직후 실린 심층 기획보도(79호)는 변군수 사건을 다루는 다른 언론매체에 기본자료의 역할을 하기도 했다. 변군수 수김이후에는 스파텔 법적소송의 향후 전망과 초정관광지의 난개발에 대한 문제점을 후속보도하는등 대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미디어비평 ‘성역깨기’

미디어 상호간의 비평문화를 정착지키기 위해 지방에서는 유일하게 언론비평 고정란을 운영해왔다. 민선 지방자치 이후 지역언론의 무리한 자치단체 ‘예산 빼먹기’ 행태를 지적하고 보도의 공정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마라톤 단일행사에 충북도,청주시로부터 3000만원씩 지원받은 사례가 폭로돼 사법당국의 내사가 벌어지기도 했다.

 특히 철도청 입찰비리와 관련 충청일보의 3000만원 광고수주비리에 대해 폭로하기도 했다. 또한 지난 16대 총선당시 동양일보의 선거보도와 여론조사에 대한 비판기사로 인해 법적분쟁에 휘말리기도했다. 동양일보 조철호사장은 본보 한덕현 정치부장을 명예훼손으로 고소해 현재 재판에 계류중이다. 청주 윤락녀의 노예매춘 여부를 놓고 MBC 시사고발 2580과 충청리뷰가 정반대의 시각으로 맞부딪 쳤다.

노예매춘 위장제보를 처음 받았던 충청리뷰는 제보내용에 대해 의문을 품고 사건의 감춰진 진실을 밝혀냈다. 하지만 경찰수사를 전면부정하고 나섰던 MBC취재진은 결국 명예훼손으로 피소 당해 합의를 요청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도층인사 도덕성 문제제기

지역신문 정치면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해온 충청리뷰는 집권당인 민주당 충북도지부 일부 당직자의 행태에 대해 문제제기 하고 나섰다. ‘민주당 비선조직 4인방(171호)이란 제목의 기사는 지역정가의 비상한 관심을 모았고 4인방으로 지목됐던 L씨는 알선수재 혐의로 검찰에 구속되기도 했다.

이밖에 청주주차관리공단 최건작 이사장의 성희롱 파문과 충북레미콘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의 뺑소니 운전시비에 대해 예외없이 기사화했다. 일부 익명 보도에 대해 독자들의 비판이 제기되기도 했지만 연고성이 강한 지역풍토속에 독립신문이었기에 가능했던 보도로 평가받기도 했다.

취재일선 ‘사각지대’는 없다

지난 6월 국정원의 보안감사에 반발한 충북도경찰청 직원 3명이 인사조치 당했다. 하지만 지역언론은 ‘경찰의 기강해이’ 사례로 보도하면서 사건의 배경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국무총리실에 이어 지방에서 처음으로 발생한 국정원 보안감사 거부사태가 왜곡보도된 데 대해 사태의 전말과 보안감사의 문제점을 지적한 분석기사(187호)를 게재해 지방 공직자들의 공감을얻기도 했다.

또한 국정원 청주지부의 무리한 대공수사로 인한 피해사례에 대해 보도했다. (148호) 지역 노동운동활동가의 대공 혐의점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주변 여교사에게 자료유출을 지시하는등 ‘프락치 수법’을 동원한것이 문제가 됐다. 천주교 청주교구 정의평화위원회와 함께 기본적 인권보호차원에서 접근했다.

시민생활 밀착된 소재발굴나서

청주지역 최대 할인매장인 E마트의 교통유발 실태와 교통영향평가의 맹점에 대해 보도했다.(170호) 보도를 통해 상습정체구간의 교통개선을 위해 사업비 일부를 유발업체에 분담시킬 수 있다는 도시교통촉진법 규정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후 시의회가 교통영향평가재평가의 필요성을 제기했고 청주시는 지난 5월 재평가를 결정했다. 또한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발표한 전국 병의원 제왕절개 시술실태 자료 가운데 도내병의원의 시술율을 그대로 공개해 의료소비자에게 중요한 판단준거를 제시했다. 시민의 권익보호와 알권리를 위해 지속적인 정보탐색과 공개작업을 벌여나갈 것이다.
/ 권혁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