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언론 체질개혁 위한 계기돼야" 한 목소리
누굴위한 언론인가…바로서야 '대접'받아

지방언론사에 대한 세무조사는 피할 수없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또 다른 관계자는 “중앙언론사 세무조사의 경우 기습적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충분한 시간을 두고 사전 예고됐는데도 그정도의 비리가 나왔다. 하물며 체계적 관리형태를 못갖춘 지방의 적자 언론사 상황은 어떻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지방청에서 직접 접근?"

도내 언론사중 특히 신문사의 경쟁력은 이미 뇌사상태에 빠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물론 상대적으로 재무구조가 양호해 그나마 타사의 부러움을 사고 있는 신문사도 직원들의 급여를 정상적으로 지급한다면 살아남을 재간이 없다. 도내 신문 종사자들의 급여수준은 꼭 찝어 거론하기가 아주 곤혹스러울 정도로 열악하다.

단순하게 표현하자면 기자 10년차가 실질적으로 월 100만원만 받아도 고액 수령자급에속한다. 보건복지부가 올해 생활보호대상자의 현금급여 기준을 정하기 위해 산출한 4인 가구 최저 섕계비가 95만6250원임을 감안하면 알만한 수준이다.

도내 신문사 근로자들에게 최근 몇 년간 아주 생소해진 단어들이 몇 개 있다. 상여금이니 혹은 무슨무슨 수당이니 하는 말들이다. 이들 단어는 신문사의 급여봉투에서 사라진지 오래다. 상여금은 고사하고 그나마 기본급이라도 밀리지 않고 제때에 나온다면 감지덕지해야 하는 판국이다. 최근 도내 신문종사자들이 툭하면 이직하는 이유는 바로 비정상적인 급여 때문이다.

 퇴직금 역시 회사로부터의 자발적 지급은 거의없고 노동사무소 제소나 정식 소송을 통해 받아내는 것이 최근 보편화된 현상이다. 아무리 경영난을 감안하더라도 신문사의 도덕 불감증이 정도를 넘어서고 있다. 급여문제에 있어선 충청리뷰도 결코 자유롭지 못하다.

이런 전후관계에 모 신문사 기자의 표현은 이렇다. “근로기준법을 엄격히 적용한다면 아마 살아남을 사주들은 별로 없을 것이다. 똑 떨어지는 노동착취다." 도내 신문사 종사자들에겐 현재 퇴직금누진제의 존폐문제로 신경전을 벌이는 충북대 병원의 노사갈등이 남일처럼 들린다.

신문사 근로조건, 엄밀한 노동착취 도내 신문사의 급여문제를 거론한다는 것은 그 종사자들 입장에선 분명수치다. 실제로 언론사의 치부는 쉽게 드러나지 않는다. 문제는 이런 맹점이 빌미가 돼 또 다른 사회악을 키운다는 것이다.

 종사자들은 경영난을 이유로 최저생계비도 보장받지 못하지만 이와중에서 특정 세력들(?)의 탈세 및 치부 의혹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모 언론사의 경우는 재산 이전과정에서 오너가 엄청난 차익을 챙겼다는 소문이 오래전부터 나돌았고 또 다른 언론사 사주는 파탄이 난 회사경영이 무색할 정도로 유수의 이권사업마다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

그런가 하면 법인 명의를 내세워 지역의 숱한 인사들에게 엄청난 돈을 영입하거나 차용한 경우도 있어 이 돈의 사용처를 놓고 역시 오래전부터 의혹을 받아 온사주도 있다. 이런 류(類)의 얘기들이 관심을 끄는 이유는 그 정황적 관계가 일정부분 단서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런 '뒷일’을 분명히 가리기 위해선 지금으로선 공인된 기관의 관여 밖에 없다는 것이다.

회사는 망해도 사주는 남아?

익명을 요구한 한 대학교수는 지방언론사 문제를 이렇게 정리했다. 그동안 시민운동을 주도하면서 지방언론의 폐해를 적나라하게 경험했다는 그는“이번 기회를 놓치면 지방언론의 개혁은 또 요원해질 것’’이라고 단정했다.

“기자들한테 최저생계비도 안주면서 취재를 하라고 하면 과연 제대로 된기사가 나오겠는가. 이런 것이 바로 사이비 행태다. 도내 언론사 모두가 여러문제점을 안고 있지만 신문사의 현실은 더욱 심각하다. 현행 4개 일간지 체제는 반드시 시정돼야 한다.

좁은 지역 특히 경제규모가 취약한 지역에서 경쟁력없는 신문사들이 난립한다는 것은 곧 민폐나 다름없다. 실제로 행정기관들의 광고협조나 행사지원을 빌미로한 예산지원이 없다면 당장 살아남기도 힘든 것으로 알고 있다. 신문사 운영도 엄연히 기업활동인데 지금같은 부실을 마냥 방치할 수만은 없지 않은가. 어떤 식으로든 정리돼야 한다.

중앙언론이 족벌경영체제로 문제가 된다면 지방신문은이 보다 더한 악폐를안고 있다. 특정 신문사의 경우 오로지 사주만 존재하고 나머지는 모두 장식물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토론과 논쟁이 중시돼야 할 언론사에 견제와 비판세력이 전혀 없는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총선 때 사주와 인척관계인후보가 졸지에 신문지면을 통해 지역의 구세주로 둔갑하는가 하면 신문사의 논조도 기득권이나 토호세력의 대변에 치우치고 있다. 한마디로 사주의 친소관계에 따라 논조가 180도로 달라진다. 지금의 사회적 분위기는 부도덕한 신문사를 가려내는데 절대적인 호기가 될 수 있다. 당연히 지방언론사에 대한 세무조사가 있어야 한다."

일간지 난립 정리될 필요성

역시 익명을 요구한 또 다른 교수는 "지방에서도 중앙언론이 판치는 현실에서 어렵게 생존하고 있는 지역 신문사는 당연히 존중, 보호돼야 한다. 신문사 운영을 경제논리로만 볼 수 없는 특수성도 인정해야 한다. 그러나 지금의 도내 현실은 이런 명분으로 접근하기엔 이미 정도를 넘어섰다.

 부적절한 신문사의 기생으로 오히려 지역의 정체성만 훼손되고 있다. 신문사가 사리(禾瞬)를 위해 여론을 호도하는 사례도 비일비재하다. 잘 나가는 인사들의 홍보기사를 대문짝만하게 실어주고 이를 빌미로 엉뚱한 목적(?)을 취하려는 신문사도 있다"며 노골적인 비판을 가했다.

많은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지적하는 도내 ’문제 신문사의 가장 큰 난맥상은 내부적인 견제, 여과장치가 전혀 없다는 점이다. 실제로 이곳에선 사주의 말한마디는 곧 법이다. 노조가 한곳도 없다는 것도 도내 신문사의 숨길 수 없는 아킬레스 건이다. 그러면서도 상대를 비판하고 정론을 가장한다. 상식적으로 도저히 생각할 수 없는 일들이 지금 신문사 내부에서 벌어지는 것이다.

지역의 한 유지급 인사는 "지방언론이 바로 서지 못하면 결국은 그 지역이 얕보일 수밖에 없다. 지역발전 차원에서도 경쟁력없는 신문사는 마땅히 퇴출돼야 하고 그 결정적 계기는 세무조사가 될 수도 있다’’고 냉정한 진단을 내렸다.
/ 한덕현 기자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