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8년 '뉴스메이커', 美정보기관 '린다 김' 자료 공개

‘린다 김’의 존재가 국내 일반인들에게 처음 공개된 것은 지난 98년 10월 시사주간지 '뉴스메이커’(경향신문사 발행) 보도를 통해서다. 당시 국회 국방위원회의 국정감사 최대 이슈로 백두사업이 지목됐고 ‘린다 김’의 이름이 거명된 것이다. 박상규의원(당시 국민회의)은 “백두사업 관련 기종 선정부터 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린다 김’이라는 에이꾼트의 로비의혹에 대해 기무사와 검찰의 수사결과를 밝히라”고 촉구했다. 하지만 미국시민권을 가진 린다 김은 도피한 상황이었고 그녀의 역할과 커넥션은 갖가지 설로 만나 돌 뿐이었다.

하지만 같은해 11월 ‘뉴스메이커’는 린다 김과 김영삼 정부 권력 실세간의 유착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입수했다. 미정보기관의 존안자료 가운데 '린다 김’ 관련 부분을 확보한 것이다. 내용은 미국 무기 제조업체에서 린다 김을 로비스트로 채용하기 위해 작성한 신상파악 자료였다.

보도된 내용을 일부 간추려 보면 ‘그녀의 인맥은 청와대를 포함한 한국 정부의 최고위급을 상대로 (미 무기제조업체)를 대표해 일할 것이다. 로럴 코퍼레이션(Loral Cororation)에 있는 누구도 그녀 만큼 필요한 사람에게 잘 접근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녀는 한국 정부의 중요한 정책 결정권을 가진 인물들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그녀는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사람에게 우리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또한 그녀는 한국의 조달청에 우리의 물품조달에 관련된 문건을 확실히 전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명시했다. 작성된 날짜는 97년 10월께로 김영삼 정부 시절이며 당시 군과 정치권 주변에서는 ‘김현철. 권영해 라인’을 주목했었다. ‘뉴스메이커’는 린다 김이 권영해, 이양호 전 국방장관과 교분이 두터웠다고 지적하고 익명의 국회의원 2명도 비호인사로 지목했었다.

또한 당지 기무사의 수사로 구속된 영관급 장교 4명 중에는 ‘린다 김으로 부터 250만, 1000만의 돈을 받고 잠자리까지 함께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 했다. 특히 린다 김이 개입한 무기구매사업으로 백두사업 이외에 동부지역 전자전 장비도입,미스트랄까지 지적해 당시 ‘뉴스메이커’의 취재 제보원이 상당한 내부정보를 갖고 있었던 것으로 분석된다.

결국 경향신문이 차지할 수 있었던 특종보도의 영예가 1년 6개월만에 린다 김과의 단독인터뷰에 성공한 ‘중앙일보’로 돌아간 셈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