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수첩 - 김동민 경제부기자

영동군이 관급공사를 발주하면서 엉뚱한 방향에서 복수예비가를 산정하고 15개의 복수예비가 소숫점이하 첫번째 숫자를 홀수로 배치하는 방법으로 특정업체를 지원했다는 충청리뷰 보도(제116호)가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모 기관에서는 관련기사를 복사해 사업부서에 배포한 뒤 영동군과 비슷한 사례가 없어야 투명한 입찰행정을 보장받을 수 있다며 직원들에 대한 특별교육을 실시하는가 하면 충북도 등 관련기관은 충청리뷰 기사의진위를 파악하기 위해 동분서주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영동군 입찰비리와 관련 충북도의 한 관계자는 “영동군 재무관은 얼마전까지 도청에 근무하던 직원으로 개인의 성품상 입찰비리에 가담할 만한 사람이 아닌 것으로 안다’’며 “그러나 충청리뷰가 도표를 그려가며 적시한 내용에 따르면 누가보더라도 특정업체를 지원한 흔적이 뚜렷해 향후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문제의 입찰행정에 대한 각계의 진정 또는 문제제기가 있을 경우 도 단위에서 감사반을 파견할 수 있다”며 "그러나 지금은 영동군과 지역 건설업계의 반응을 지켜보고 있을 뿐"이라고 귀띔했다.

이와함께 지역 건설업체에서 전문적으로 입찰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직원들도 ”영동군의 이번 특혜입찰은 해도해도 너무한 것”이라며 “드러나지 않는 공무원과 건설업자간 결탁은 그럴 수 있다고 해도 이번의 엉뚱한 낙폭산정과 홀수배치는 최악의 입찰비리로 꼽힐 수 밖에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잠자고 있는 충북도와 사법 당국이 잠에서 깨어나야 할 시기임을 일깨워 주는 대목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