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취재수첩 김동민/경제부기자

전 충북은행 임직원에 대한 검찰수사가 관련피의자들의 출국금지 기한이 끝나는 11월 4일 이전에 마무리될 것으로 보여 수사결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동안 검찰은 전직행장들의 부실대출 승인배경과 이 과정에서 대가성 금전수수 여부 등에 대해 수사의 초점을 맞춰 온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곽원영행장 재임시 각종 특혜성대출 여부와 관련, 검찰이 임직원은 물론 관련업체 관계자까지 소환해가며 대대적인 수사를 벌여온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곽 행장 재임시 가장 중요한 문제로 부각됐던 사안은 바로 '신충은금고 매각과 예금지원’ 이었던 것으로 전직 충북은행 임직원들은 분석하고 있다.

지단 93년 약 100억 원의 거금을 들여 인수한 신충은금고를 불과 5년만인 98년에 파격적인 금액인 16억5000만원에, 그것도 100억원의 예금을 지원하는 ‘특혜' 를 줘가면서 매각한 데 대해 당시 지역경제계에서는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충북은행 문제는 지역 경제인들과 여론주도층만의 문제가 결코 아니다. 도민주 갖기 운동를 통해 보여준 충북도민들의 관심과 애정을 생각해 볼 때 검찰의 수사 결과에 따라 지역에 미치는 파장은 걷잡을 수 없을것으로 보인다.

‘경제정의를 바로잡는 소중한 계기가 될 것인가, 아니면 주민들과는 다소 동떨어진 그들만의 문제로 전락될 것인가.'
금감원의 수사의뢰 이후 다소 관심 밖으로 밀려났던 전 충북은행 임직원들에 대한 수사결과에 지역 주민들이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