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은행, 민형근행장등 전직임원 고소

집행부 '곤란하다' 반응에도 '비리 밝혀야 한다' 나서

이번 고소는 박수일 상임감사가 독자적으로 결정,이뤄지게 됐다는 것이 은행측의 공식설명이다.
하지만 보고라인의 정점에 있는 행장이 배제된 상태에서 감사가 이런 ‘큰 일’을 혼자 결정할 수 있었겠는 가 하는 궁금증은 여전히 남는다.

박수일 감사는 “지난 8월 부임후 전직임원들이 무책임하게 두성정밀 등에 투자함으로써 손해를 끼쳤다는 얘기를 듣고 곧바로 감사에 착수,알려진 것처럼 부실경영의 책임을 밝혀내게 됐다.그리고 감사결과를 곽원영 행장에게 보고하면서 이들에 대한 고소조치를 건의했다.그러나 ‘곤란하다’는 반응외에 다른 언질이 없어 고민 끝에 독자적으로 고소를 하게 됐다”고 말했다.

박감사는 또 "감사라는 직책은 경영진을 감사하는 자리로서 행장의 명령계통 선상에 반드시 서있지 않다" 며 "그릇된 은행경영 관행을 뜯어고치겠다는 결단의 차원에서 혼자 한 일"이라고 새삼 주장했다.
곽원영 행장 역시 이 부분에 대해 “전직 임원들에 대한 조치가 있어야 할 것 아닌가라는 의견을 박감사로부터 들었지만 입장이 곤란해 명확한 언질을 못주었다.또 이들에 대한 고소를 직접하겠다는 얘기를 사전에 듣지도 못했다"고 말했다.

또 임정빈 상무는 "행장이나 전무 상무를 비롯해 현 경영진 입장에서는 전직 임원을 고소한다는 것이 어렵다는게 분위기였다.이번 고소는 박감사가 단독으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결국 이들의 설명을 종합할 때 이런 추론은 가능할 것 같다.

'외지출신인 박감사가 고소주체자로 나섬으로써 지역출신인 곽 행장이 불편한 입장에 처할 상황을 막는 한편,잘못된 것은 바로잡아 은행을 바로 세워야한다는 과제도 실현하려다 보니 이런 절묘한 방법론과 대외설명 논리가 구상됐던 건 아닐까.'

한편 이번 사건이 고소가 이뤄진지 일주일이나 지나서 알려지게 된 것은 금감위(은감원)를 통해 이 사실을 취재보도한 국민일보의 때문이었다.
충북은행은 지난 28일 오후 각 언론사에 보도자료 형태로 전직 임원들에 대한 고소사실을 뒤늦게 알리는 등 법석을 떨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