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회의 도지부 신·구당직자 갈등 심화
비밀문건 언론 공개 최악의 '자충수' 초래

국민회의 충북도지부 선거비용 대외비문건 유출배경
지난해 12월 제15대 대통령선거 당시 국민회의 충북도지부의 선거비용 지출내용이 담긴 당 대외비 문건이 외부로 유출돼 자료의 사실여부와 유출배경에 대해 지역정가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문제의 문건은 국민회의 충북도지부가 지난 3월 작성한 '국민회의 충북도지부 및 상당지구당의 사고지구당 판정과 관련한 소명자료'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 소명자료는 선거직후 도지부의 일부 당직자가 선거자금의 투명성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자 자체적으로 지출내역을 정리해 중앙당에 해명자료로 제출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정당의 선거자금은 처음부터 끝까지 철저한 비밀의 장막에 가려져 있기 마련이다.
선거자금이야말로 정치인의 아킬레스건이며 민주주의의 필요악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당의 내밀한 선거자금 지출내역이 외부로 알려지는 일은 극히 이례적인 일이다.
한 마디로 내부제보자가 있지 않고는 불가능한 일이다.

그렇다면 국민회의 충북도지부의 내부 소명자료가 어떻게 유출돼 언론보도까지 이루어지게 되었는가.
유출의 근원지는 서울인가 아니면 청주인가,누가 무슨 이유로 내부문건을 빼돌린 것인가.
우선 소명자료의 내용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연합통신은 지난 25일 ‘국민회의 충북도지부,대선 선거비용 축소신고’라는 제목의 청주발 기사를 보도했다.

문제의 기사는 충북도지부가 작성한 소명자료에 근거한 것으로 15대 대선당시 조직가동과 사조직 및 민간단체 관리를 위해 총 6400만원을 사용했다.
또한 거리유세단에 1800만원,교회·사찰 등 종교단체 지원금 380만원,지구당 지원금 400만원,당원 및 선거운동원 식비 1100만원,당 소속 도의원 및 선대위 간부활동비 400만원 등을 포함해 총비용으로 1억4700만원을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충북도지부가 지난 1월 도 선관위에 신고한 대선 선거비용은 5400여만원으로 나타나 선관위 신고금액과 큰 차이를 나타냈다.
이에대해 대선 당시 도지부장을 맡았던 국민회의 장한량 위원장(?·청주갑 지구당)은 “선관위에는 선거비용과 정당 비용을 각각 나눠 신고하게 된다.소명자료의 내용은 주로 당비,정치헌금등 정당비용의 지출내역을 밝힌 것이기 때문에 단순한 선거비용과는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말하자면 정당비용은 선거등록 전에 필요한 선거준비비라고 할 수 있다.총 선거비용은 1월 선관위 신고이후 나타난 일부분만 빼곤 그대로 일치한다”고 해명했다.

국민회의 도지부는 지난 3월께 대선자금 유용설이 나돌면서 중앙당으로부터 예비 사고당부 판정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ㅂ, ㄴ, ㅇ 씨등 일부 구 당직자들이 장 지부장과 갈등을 빚으면서 대선자금 의혹을 제기했던 것.
결국 장지부장은 지출내역을 상세하게 적은 소명자료를 중앙당에 제출해 결백을 주장했다.
이후 선거자금 유용설은 잦아들었지만 장 지부장은 물의를 일으킨데 책임을 지고 올해초 도지부장직를 사퇴하고 상당지구당 위원장직에 전념키로 했다.

이에따라 6 · 4지방선거는 국민회의 이용희 부총재가 도 지부장을 맡아 치르게 됐다.
하지만 선거운동 과정에서 문제의 구 당직자들을 중심으로 내부분란의 조짐이 다시 나타나기 시작했다는 것.
15대 대선당시 도지부 모당직자의 경험담이다.
"5월말경 구 당직자 한사람이 내게 전화를 해 '당신이 지난 대선때 활동비를 제일 많이 받은 것을 알고 있다며 구체적인 액수까지 밝히면서 비아냥 거렸다.그래서 기분이 영 언찮아서 당시 소명자료 작성자를 통해 확인해보니까,액수가 일치했다.그래서 내부실무자들만 알고있는 소명자료가 밖으로 유출되지 않았는가 하는 의심을 하게 됐다"

이후 신·구 당직자 사이에 이 문제를 둘러싸고 반목과 대립이 계속됐다.
이 와중에 지난 7월부터 청주지역 일간신문인 Q일보에서 ‘충북도 국민회의 고위관계자'란 익명을 내세워 경매비리 의혹기사를 연속적으로 게재하기에 이르렀다.
부도난 한림조경이 소유했던 청원군 남일면 농장 땅 2만여평을 4억여원에 경매받은 것에 몇가지 의혹을 제기한 것이었다.

자금출처와 경매공고의 문제점을 거론하며 검찰수사를 거듭 촉구,정치적 사건으로 확대시키려고 했다.
문제의 땅을 경매받은 ‘국민회의 고위관계자'는 바로 장한량위원장이었다.
장위원장은 "애초 나를 포함한 7명이 공동투자한 것인데,다만 경매받은 땅이 농지이기 때문에 농지원부가 있는 내 앞으로 소유권 등기를 할 수밖에 없었다.

7명때문에 내 지분이 가장 적다.경매공고에서 면적이 축소됐다는 얘기는 해당 신문에서 광고문안 제작과정에서 숫자를 오기(誤記)한 실수로 판명된 것이다.
Q보의 무책임한 보도에 대해 언론중재위에 소송을 제기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장위원장은 경매에 대한 경험을 토대로 지난해에는 천주교유지재단이 청주 리라병원을 경매로 매입하는 과정에서 담당신부의 요청에 따라 자문에 응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언론중재위 제소직후 Q일보에서는 국민회의 당직자를 대상으로 문제의 소명자료에 대한 확인취재를 시작했다.

"담당기자는 대선자금 소명자료 사본을 본인이 갖고 있다고 밝혔고 사실상 액수까지 자료 내용과 그대로 일치했다.어떻게 정당 대외비 문건이 외부로 유출됐는지 도저히 납득할 수 없었다.추측컨데 중앙당에 직접 제출하기 직전 누군가의 손에 의해 복사본이 남겨진 것으로 생각된다.하지만 내부 불만때문에 자신이 속한 정당의 뿌리가 흔들릴만한 비밀까지 언론플레이로 이용하는 것은 정치도의적,상식적으로 용납될 수 없는 일이다”

취재에 응했던 당관계자의 말이다.
그러나 정작 Q일보는 15대 대선자금 소명자료와 관련해

국민회의 도지부 신·구당직자 갈등 심화
비밀문건 언론 공개 최악의 '자충수' 초래

일체 보도를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국민회의 일부에서는 Q일보가 정치권의 파장을 고려해 공식보도에 부담을 느꼈거나 아니면 장위원장측과 정면대결로 치달을 경우 발생한 돌발변수 때문에 보도자제를 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결국 Q일보가 소명자료에 대한 취재를 시작한 지 1개월만에 뜻밖에 연합통신발 기사로 보도된 것이다.
하지만 이번 사안에 대해 장 위원장은 도청기자실에서 입장을 설명,중앙·지역언론에서는 대부분 기사처리를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이번 국민회의 문건유출 사건은 정당내부의 불협화음이 언론을 이용한 대리전으로 확산됐고 이 과정에서 가장 내밀한 선거관련 문건이 외부로 공개되는 자충수를 두게 됐다는 분석이다.
집권여당 조직내부의 헤게모니 다툼을 보는 도민들의 시각은 결코 곱지않다.
50년만의 정권교체는 국민 모두가 함께 거둔 과실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