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욱 상무 김준수 위원장 등 39명 대거 참가

충북 수출이 급증하고 있다. 한때 위기에 몰렸던 하이닉스가 되살아나면서 반도체 수출이 비상하고 있는 때문이다. 이런 하이닉스의 부활은 거저 이뤄진 행운이 아니다. 생사를 걱정할 만큼 회사가 절체절명의 어려움에 빠져 있을 때 노사가 신뢰를 잃지 않고 굳은 각오로 고난을 이겨낸, 대견하고도 당연한 결과다.

하이닉스 반도체 노사가 서로 화합의 손을 맞잡고 금강산을 달렸다. ‘노사화합 없이 시장선도기업 실현은 불가능하다’는 인식의 공유가 이들을 함께 달리게 한 것이다. 하이닉스는 이번 대회에 무려 39명이나 참여시켜 최다인원 참가단체가 됐다.

노화욱 상무는 “이번 행사는 대회의 취지는 물론 우리 회사의 노사 양측으로서도 정말 뜻 깊었던 시간이 됐다”며 “노사간 신뢰를 더욱 돈독히 할 수 있게 돼 너무 고맙다”고 말했다. 김준수 노조위원장은 “지난 몇 년간 회사가 최악의 상황에 처해 있을 때 위원장으로서 경영진의 고충보단 조합원의 처지를 우선 생각해야 했다. 그러나 회사가 없는 노조와 경영진은 있을 수 없다는 생각에서 조합원의 요구가 분출할 때마다 ‘참자’며 설득했다. 진심이었다. 그러나 이러다 보니 조합은 벼랑에 몰리게 됐고 경영진과 갈등도 쌓였다. 그러나 모두가 긴 터널 속에서 한발씩 양보하며 전진한 끝에 마침내 암흑의 끝자락을 벗어나게 되면서 이젠 모두들 자신감에 차 있다. 노사간에 상호신뢰 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는 사실도 새삼 재확인했다. 그런 점에서 이번 행사는 노사간 보이지 않은 응어리까지 해소한 좋은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