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 상실했으니 이전 필요” 후보자들 공약 논란 촉발
흥덕을 선거구 최대 쟁점으로 급부상

청주는 물론 충북의 성장을 견인해 온 최대 ‘동력원’ 청주산업단지가 정치논리에 휘둘리면서 기업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4·15 총선을 앞두고 공단이 소속해 있는 청주 ‘흥덕을’ 선거구 출마자들이 청주산단의 이전을 공약으로 들고 나온 데 대해 기업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는 것.
최근 일부 후보들은 지역의 한 공중파 방송사가 실시한 합동토론회에서 “청주산업단지 1, 2 공단의 경우 대농을 포함한 대다수 입주 업체가 부도 또는 폐업 상태로 가동률이 저조한 등 공단으로서 기능을 잃고 있다. 따라서 이전이 불가피하다”고 주장, 파장이 커지고 있다. 정책공약 형식으로 청주산단의 이전불가피론을 내세우는 후보들의 발언내용이 알려지자 청주산업단지 관리공단을 비롯해 입주기업들은 “후보들이 터무니 없는 주장으로 진상을 호도하고 있다”며 불만을 터트렸다. 특히 1·2공단 입주기업과 관리공단은 “그들이 어떤 근거로 ‘대다수 업체가 휴·폐업중이라고 주장하는 것인지 무책임하기 짝이 없는 언사”라며 격앙했다.

왜곡된 정치논리에 휘둘리는 처지
청주산업단지 관리공단은 “일부 후보들의 청주산업단지 관련 발언을 전해들은 기업들의 반발이 거세다”며 “이에 따라 문제의 발언을 한 후보들에게 기업들의 항의를 전달하는 등 대책에 나선 상태”고 말했다. 관리공단은 이에따라 지난주 긴급 발표한 ‘청주산단관리공단 및 입주업체의 입장’을 통해 “1974년 30개 업체를 시작으로 출발해 30년 만인 2004년 현재 209개사가 입주, 생산활동을 하고 있는 청주산단은 충북 전체 수출액의 80% 가까이를 담당하는 한편 임금을 통해 청주시의 연간 예산액보다 많은 5200억원을 환원시키는 주력성장엔진”이라며 “현실이 이러한 데도 일부 후보들이 상황을 왜곡하거나 잘못 인식한 채 대안도 없이 공약을 내세우는 것은 유감”이라고 반박했다. 관리공단은 특히 “일부 후보가 주장하는 중국 등 해외로 이전했거나 이전을 준비하는 기업은 전체 입주업체의 13%인 28개사에 불과하다”며 “이웃 대전만 해도 산업용지를 50년간 저렴하게 임대하는 파격적인 혜택을 내놓는 등 지역마다 하나의 업체라도 더 유치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는데 충북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존의 기업마저 나가라고 등을 떠밀고 있다”고 개탄했다.

“엉터리 공약 검증하는 시스템 있어야”
이처럼 입주업체와 관리공단의 반발이 이는 등 파문이 커지자 문제의 ‘청주산단 이전’ 공약을 내걸었던 후보들은 “점진적으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공단을 개편해야 한다는 얘기”라고 당초의 입장에서 한발 후퇴, 서둘러 진화에 나섰지만 좀체 가라앉지 않고 있다.
한편 이런 논란과 관련, “사전에 연구와 검토 없이 무책임한 공약을 내거는 처사는 인기영합주의적 행태”라며 “따라서 정치인의 공약을 철저히 분석, 옥석을 구분하는 노력이 관련 학계나 전문가 집단은 물론 언론과 시민사회단체에서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청주산단 문제에 국한해 볼 때 합리적 대안의 제시를 전제로, 도시 팽창에 따라 주거 및 상업지구 속에 위치하게 된 꼴인 1·2 공단에 대한 장기대책이 모색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