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郡에서 불허처분 하면된다" 입장 되풀이


청원군 오창과학산업단지 소각장 설치 문제가 오창지역 주민들 간 최대 현안으로 떠오르면서 민주당 변재일 국회의원에 대한 책임론이 거세지고 있다.

변재일 의원은 지난 총선 당시 '오창 소각장 문제 해결' 발표로 사법처리까지 받았으나 2009년 의정보고서를 통해 관련법 시행령 개정을 관철시켜 소각장이 백지화됐다고 또다시 밝히면서 소각장 문제 해결 의지를 홍보해 왔다.

그러나 J개발이 최근 소각장 건립을 재추진하면서 문제가 불거지자 "허가권자인 군과 주민들의 뜻에 달렸다"며 "군에서 불허처분하면 된다"는 입장을 되풀이하고 있다.

변 의원의 발표를 믿었던 주민들은 소각장 재추진이 알려지면서 업체와 변 의원을 향해 격한 반응을 보였다.

특히 소각장 문제 해결을 군에 떠넘기려는 변 의원의 자세를 비난하면서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했다.

변 의원은 의정보고서에 대해 소각장이 산업단지내 의무시설에서 제외돼 관할 자치단체의 재량에 따라 허가 여부를 결정하면 된다는 뜻이었다고 해명했지만 주민들은 '소각장 문제 백지화'라는 제목은 누가 보더라도 소각장이 오창에 건립되지 않는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밖에 없다는 주장이다.

주민들은 "변 의원은 언론보도 내용처럼 군에 책임을 전가하지 말고, 책임지고 소각로 문제를 해결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주민 A씨는 "오창 주민들은 당연히 소각장이 백지화된 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소각장 건립 추진이 알려지면서 공황 상태에 빠졌다"며 "책임전가는 주민들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