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군 오창과학산업단지 주민들이 "업체의 행정소송 여부와 관계없이 군은 소각장 건립을 불허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오창읍은 17일 목령종합사회복지관에서 소각장 설치 관련 주민 의견을 수렴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주민들은 "소각장 건립은 절대 안 된다"며 "J개발은 소각장 설치 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A씨는 "소각장 문제에 대한 정신적, 물질적 피해 보상을 업체에 요구할 계획"이라며 "지역 정치권도 문제 해결을 위해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B씨는 "지역 주민들이 모두 반대하면 군에서 소각장 건립을 막아 줄 수 있는가"라고 따진 뒤 "군내에서 운영되는 소각장이 많아 소각장을 설치할 이유가 없고, 주거지 인근에 소각장을 설치하는 것은 헌법이 보장하는 생존권을 위협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C씨는 "주민들과 전 군수가 그동안 소각장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했다. 현재 군수는 오창읍의 최고 현안에 대해 얼마만큼 해결을 위해 노력했는지 궁금하다"며 "그런 활동이 없었기 때문에 이번 문제가 발생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앞서 이날 오전 오창읍사무소에서 열린 이장단 회의에서도 이장 106명 전원이 소각장 설치 반대의사를 밝혔다. 오창읍은 이번에 수렴된 주민의견을 청원군에 전달할 계획이며, 군은 수렴된 의견을 바탕으로 소각장 설치 허가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