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전 주민합의 포기 업체 재추진, 주민반발 우려

청원군 오창산업단지의 소각장 설치 문제가 다시 수면위로 떠오를 전망이다.

지난 2008년 정치권과 주민, 폐기물처리 업체 등의 원만한 합의로 소각장 문제가 일단락됐으나 업체측에서 소각장 설치를 다시 추진하고 있어 주민들과의 마찰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8일 군에 따르면 오창산단 내에서 매립장을 운영하는 제이에이치개발㈜이 지난 7일 옥산면 남촌리에 하루 72t 용량의 소각로를 설치하는 1단계 사업 계획서를 군에 제출했다.

제이에이치개발이 주민과 합의한 소각장 설치 포기 방침을 철회한 것이다.

이 업체는 소각장 설치를 추진할 당신 주민들의 반발을 고려해 이를 포기하고 대신 78만㎡ 부지에 1·2·3단계로 나눠 매립장을 운영키로 주민들과 합의했다.

그러나 최근 3단계 매립장설치에 대해 주민들이 부정적 입장을 보이자 합의사항을 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이에이치는 3단계 매립장을 운영하지 못할 경우 사업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해 오창산업단지 조성 때 실시된 환경영향평가를 바탕으로 소각로 사업을 그대로 진행할 계획이다.

현재 이 업체에서 금강유역환경청에 제출할 환경영향평가 본안 작업만 마무리하면 소각로 설치 사업에 대한 절차상 준비는 모두 완료되며 허가권자인 청원군수의 허가만 남게 된다.

하지만 군에서 소각장 신청을 받아들일 경우 오창산단 입주민들의 반발이 극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군은 금강유역환경청을 비롯해 관련 부서와 법적 타당성 검토를 거쳐 사업 신청 처리기한인 다음달 10일까지 소각장 허가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