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교육감 "청주-충주 분산유치"발언 '찬물'
"수부도시 청주 노후 체육시설 보완하려고…"

▲ 오는 2016년 전국제천 유치전이 한창인 가운데 '청주-충주 분산개최'론을 주장해 논란이 되고 있는 이기용 충청북도교육감.

<전국체전 유치, '딴지걸기' 논란>

충북과 충남, 전남과 경북이 오는 2016년 열릴 예정인 전국체전 유치전에 뛰어든 가운데 이기용 충북도교육감이 때 아닌 부적절한 언사 논란에 휩싸였다.

지역적 차원에서 한 목소리를 내어도 시원찮은 마당에 충주 단독 유치보다 청주와 분산 유치가 마땅하다는 사실상 반대하는 듯한 인상을 풍겼기 때문이다. 이는 충남 홍성과 아산이 벌이고 있는 과열경쟁과도 비슷한 양상으로 지역에는 하등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이는 지난달 25일 오전 열린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이 교육감이 '시·도지사와 교육감 선거의 공동등록제' 필요성을 제안하는 자리에서 나왔다. 이날은 이 교육감이 현행 교육감 선거가 과다한 선거비용과 도민의 무관심으로 인한 대표성 문제, 교육의 정치화, 포퓰리즘 선거, 지방자치단체장과의 갈등 양상을 빚어 보완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펴는 날이었다.

사실 '지자체장-교육감 공동등록제'는 정책연대는 하지만 공동 선거운동은 금지하고 유권자가 각각의 후보자에게 투표를 한다는 점에서 일리가 있는 선거제도다.

하지만 체전과 관련해서는 충북도와 도체육회가 도내에서 체전 유치신청서를 제출한 청주와 충주시 중에서 체육시설을 제대로 갖추고 있는 충주시를 선정한 마당에 뒤늦게 나온 교육계 수장의 언사로서는 부적절했다는 지적이다.

이 교육감은 "충북 행정의 수부도시인 청주·청원의 낙후된 체육시설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분산유치가 필요하다"는 주장이었다. 언뜻 들어서는 일리가 있는 말처럼 들린다. 그러나 거꾸로 ‘지난 1990년과 2004년 충북에서 광역대회가 2차례나 열리는 동안 청주시는 노후 된 체육시설을 보완하지 않고 무엇을 했는가’란 질문을 받게 된다.

실제 청주시는 일부 개별 종목 주경기장 만 최근 10년 안에 건립되었을 뿐 종합경기장을 비롯한 대부분 체육시설이 30년 전에 건립된 노후시설이다.

그동안 일부 시설보수를 했다지만 종합경기장은 지난 1979년 5월 30일 건립되었고 청주체육관은 이보다 앞선 1974년 11월 30일 완공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반면에 충주시는 종합운동장(1979.5)만 30년 전에 건립되었을 뿐 충주체육관(1992.12)을 비롯한  대부분의 개별종목 주경기장이 최근 10년 안에 건립된 것이 많았다.


"45개 종목 어차피 분산 개최"
더욱이 전국체전이 개최되면 45개 종목 3만 여명의 선수단이 참여하기 때문에 1개 도시에서 치르는 것도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결국 충북 충주시가 오는 2016년 전국체전을 유치할 경우 충주에서는 개·폐막식과 7∼8개 종목 정도가 치러질 뿐 나머지 38개 종목은 청주·청원을 비롯한 도내 11개 시·군에서 분산 개최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논란이 되자 지난 주 이 교육감은 본보와의 전화통화에서 "충주시와 도내 12개 시·군의 분산개최 결정이 내려지기 전에 생각을 피력했을 뿐이다"며 "청주·청원의 노후 된 체육시설을 보완해야 한다는 생각에서 나온 것이지 충북 충주 유치를 반대하는 입장은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이를 두고 항간에선 "아마추어 체육인의 큰 잔치인 전국체전 개최지와 관련해 충북도내 학교체육을 대표하는 이교육감에게 사전 논의 한마디 없이 충북도와 도체육회가 개최지를 충주로 결정한데 대한 불편한 심기를 표현한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전했다. 충북도와 도체육회 상임위원회는 최근 충북도체육회관 소회의실에서 17차 상임이사회를 열고 오는 2016년 열리는 제 97회 전국체전 주 개최지 1순위로 충주, 2순위를 청주로 결정한 바 있다. 또 이 같은 결정을 담은 체전 유치신청서를 대한체육회에 전달해 실사를 기다리고 있다.

당시 충북체육회는 "충주시는 '2016년 시 승격 60주년이란 상징성과 북부발전론',청주시는 충북의 행정수부도시와 청주·청원의 행정구역 통합 자축이란 대외적 명분은 각각 분명했다"며 "다만 청주시는 재정규모에 비해 그동안 노후 된 체육시설에 대한 투자가 미흡했고 행정구역 통합이 불확실했다. 반면에 충주시는 선수 숙박시설이나 신설 체육시설의 차후 활용도 등이 지적되기는 했지만 그동안 끊임없이 체육시설에 대한 투자와 주경기장 건립 등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서를 내어 최적의 후보지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사실 충주시는 이번 체전 유치를 통해 '2013년 세계조정선수권대회'에 이어 '2016년 전국체전'까지 스포츠 주 무대로 부상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한다는 계획이다. 체전만을 놓고 경제효과를 볼 때에 주경기장 이전비용과 운영비 등 1300억여 원의 국·도비가 충주시에 투입되고 선수와 임원 3만여 명이 충주시를 다녀갈 경우 지역경제 활성화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란 계산 때문이다.

"소외됐던 충주 힘 실어 달라"

충주시 김기홍 체육진흥담당은 "충주는 지난 1602년 충북 감형이 공주로 옮겨가고 1908년 충북도청이 청주로 이전된 데다 경부고속도로마저 비껴가면서 제천·단양과 함께 상당히 소외된 지역이다"며 "그나마 중부내륙고속도로가 완공되고 세계조정선수권대회가 충주에서 열릴 예정이라 모처럼 스포츠마케팅에 대한 시민들의 기대와 열망이 어느 때 보다 커진 상황에서 이 교육감의 말씀이 서운한 것은 사실이다"고 전했다.

다만 그는 "체전 유치를 두고 집안단속이 안 되는 충남과 같은 인상을 보이지 않으려 참고 있다"며 "충북이 체전을 유치할 경우 충주는 개·폐막식을 하는 주경기장을 확보하는 정도이고 12개 시·군에 분산 개최되기 때문에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도 도 차원에서 볼 수 있는 것이다. 청주·청원은 물론 보은·옥천·영동까지도 각종 경기가 열리게 될 것이다. 12개 시·군 156만 도민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씀은 충북 제2의 도시인 충주는 국·도비를 지원받지 못하면 주경기장을 건립할 수 없는 처지이지만 청주시는 국비 없이도 체육시설을 건립할 수 있는 상황이다. 앞으로 통합인센티브 기금도 있다. 장남이 가져가야 할 재산 차남이 가로챈 듯한 분위기는 만들지 말아 줬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청주시 체육청소년과 전병익 주무관은 "통합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청주·청원 시·군민을 하나로 묶는 체전유치는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며 "사실 체전 개·폐막식이 대회 경제효과의 대부분이라고 생각해도 된다. 청주시의 노후 된 체육 인프라를 이번 기회에 갖추려 했던 것도 사실이다. 통합 인센티브 기금은 통합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에 기대할 수 없는 상황이다. 아쉬움은 남지만 45개 종목 3만여 명의 체육인들의 큰 잔치 개최에 동참할 수 있도록 충주 유치에 적극 도울 생각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