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局) 신설 포기, 민선 3기 개방형 여성정책관제로

 여성국(局) 신설을 적극 검토했던 충북도가 여성정책관 부활 등 '대안'을 모색하는 쪽으로 조직개편 가닥을 잡았다.

18일 도에 따르면 도는 여성국 신설을 요구하는 여성단체 대표자들과 최근 간담회를 갖고 여성국 신설안을 검토대상에서 제외하는 대신 민선3기 이원종 지사 시절 도입했던 여성정책관제를 부활하거나 개방형 여성정책관을 영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행정부지사 직속 또는 정책기획관실 산하에 '3.5급'(3급 부이사관과 4급 서기관 사이) 직위의 여성정책관을 두겠다는 뜻이다.

여성계의 목소리를 전격수용해 최근까지도 여성국 신설 쪽에 무게를 두던 도가 이를 포기한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민선 5기 출범후 도는 '1국5과10팀'을 없애고 공무원 49명을 감원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균형국과 건설국을 합쳐 '균형건설국'으로 만들면서 1개 국을 폐지하는 효과를 거뒀던 도가 1년만에 국을 추가하면 기구개편의 의미를 스스로 부정하는 것이 되고, 여유 국(局)이 없기 때문에 조직의 탄력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게 첫 번째 이유다.

여성국을 만들어 볼륨을 키우기 위해선 보육지원, 다문화지원, 양성평등, 여성단체 지원, 가정폭력·성폭력, 한부모가정지원, 저출산대책 등 2∼3개 국에 흩어져 있는 여성관련 업무를 끌어모아야 할텐데 그렇게 되면 보건복지업무가 산만해지면서 체계적인 복지서비스가 어려울 것이란 내부비판도 많다.

도는 여성단체들이 도의 이런 방침에 동의해주면, 다음달 정례회를 여는 도의회에 이를 보고하고 내년 1월 정기인사 시점에 기구개편을 단행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