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가 추진 중인 제2기 소각로 건설 규모를 반드시 축소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청주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 윤송현 의원은 17일 제305회 청주시의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 앞선 5분 자유발언에서 "분리수거를 강화하고, 소각로 입구에 전 처리시설을 설치하면 쓰레기 소각량을 대폭 줄일 수 있다"며 "2기 소각로 건설 규모는 반드시 축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현재 청주시의 소각로는 차량으로 싣고 온 쓰레기를 막바로 소각로에 쏟아 붓기 때문에 생활쓰레기 봉투안에 비가연성 물질, 재활용품이 들어 있어도 그대로 소각로에 투입될 수 밖에 없다"며 "비 가연성 물질은 소각로의 수명에 영향을 주고, 플라스틱류 등은 다이옥신 등 유해가스 배출의 원인이 되는 만큼 수거해온 생활쓰레기를 소각로 앞에 쏟아놓고 기계적으로 비가연성 물질과 재활용품을 선별해내는 전처리시설이 필요하다"고 했다.

"경북 구미시에서는 소각로에 전처리시설을 설치 운영해 쓰레기 소각량을 30% 정도 줄였다"고 구체적인 사례도 제시했다.

분리수거 강화 방안도 제시했다.

윤 의원은 "현재 아파트 재활용품은 아파트별로 수거업체를 정해 처리하고 있으나, 아파트에서도 비닐류는 분리수거를 하지 않는 곳이 많다"며 "아파트 등 공동주택의 비닐류 분리수거를 강화해 모든 아파트에서 비닐류의 분리수거가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또 "축제 등 공공행사 때 쓰레기 분리수거를 하지 않는 경우가 참 많다"며 "축제, 단체행사, 무료급식 등의 공공성을 띤 행사에는 주최 측에서 쓰레기 관리 담당을 지정토록 의무화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현재 청주시는 재활용담당 부서에서 음식물쓰레기까지 같이 맡고 있어, 업무를 집중적으로 추진하지 못하고 있다"며 "재활용도 중요하고 음식물쓰레기 처리도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중요한 사업인 만큼 두 가지 업무 담당을 분리해야 한다"고 행정조직 개편을 제안했다.

"분리수거와 재활용 촉진, 쓰레기 저감, 음식물 종량제 추진 등은 모두 일선 동에서의 지도관리가 중요하지만, 일선 동에서는 업무 담당자가 특별히 없다"며 "일선 동에도 분리수거와 재활용, 음식물 종량제 업무 배정이 이뤄져야 한다"고도 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