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철수 사회문화부 기자

도심 속 주차난 속에 요사이 청주지역 공공기관 곳곳이 유료화 됐습니다. 나름대로의 명분은 장기주차를 예방해 정작 필요한 외래환자나 민원인들의 주차 불편을 해소하겠다는 것입니다. 8월말 유료화에 들어간 청주의료원, 9월초 유료화가 된 충북도청 주차장. 나름대로 효과가 있다고 자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인근에 사무실을 둔 사람들은 그렇지 못하다는 의견이 지배적 이내요. 공공기관 유료화로 유입된 장기주차 차량 때문에 정작 이용해야 할 사람들이 제대로 이용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청주의료원이 리모델링해 행정동으로 사용하고 있는 건물에는 도내 장애인단체 대부분이 입주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충북도노인종합복지관 주차장과 인접해 별 불편함 없이 생활했지만 청주의료원 직원들이 장애인전용주차구역에까지 주차를 하면서 이동에 불편을 겪는 장애인들이 정작 주차를 하지 못하는 불편함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장애인전용주차구역 불법 주차를 예방하기 위해 계도 및 단속활동을 벌이고 있지만 주차 전쟁을 겪기는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이는 유료화가 된 충북도청 인근 회사 주차장도 불편하기는 마찬가지입니다. 충북도청은 구 적십자혈액원 건물 인근 공한지에 직원전용 주차장을 운영하고 있지만 ‘승용차 요일제’ 등에 걸린 차량들이 이면도로가와 인근 회사 주차장에 장기 주차를 하면서 정작 주차를 해야 할 직원들이 불편을 겪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유료주차장의 원죄는 아무리 명분이 있어도 대중교통체계로 전환하지 못한 행정기관에 있습니다. 대중교통의 불편함 때문에 1주택 2차량 시대가 이미 도래 했고 자가용을 운전하지 않고는 집 앞을 나서지 않는 나쁜 습관이 몸에 배었기 때문입니다. 녹색시대, 녹색교통의 대명사로 각광받고 있는 자전거가 있지만 이를 이용하는 이들도 한정돼 있습니다.

건강을 생각해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한 ‘자출족’보다 자가용 이용자가 아직도 훨씬 많기 때문입니다. 그럼 부족한 주차장에 민원인 편의를 위해 유료화만 추진할 것이 아니라 뭔가 대안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건축허가 시 주차전용면적을 늘린다거나, 건물 내 부설 주차장 활용도를 높이고 최종적으론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한 대안을 세워야 할 것입니다. 아마 청주시내 이용하지 않는 지하주차장도 적지 않을 것입니다.

어떤 이들은 대중교통체계로의 전환 보다 시급한 것이 바로 녹색교통의 대명사로 떠오르고 있는 자전거 전용도로 확충이라고 합니다. 현행 인도, 자전거 겸용도로가 각종 사회적 장애로 불편해 이용도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하루라도 빨리 다양한 목소리를 담아내는 정책을 새롭게 펼치는 것만이 공공기관이 주차장 유료화를 추진하면서 발생하는 원죄를 씻을 수 있는 길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