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인기 누리며 지속적인 변화·발전 꾀해
23일 100회 특집… 국악인 오정해 씨 초청

▲ 제100회째 ‘생거진천 혁신대학’ 강좌가 오는 8월23일 오후3시에 열린다. 이날 열릴 특집행사에는 국악인 오정해씨가 ‘오정해와 함께하는 소리이야기’ 주제로 강연에 나선다.
100회를 맞는 ‘생거진천 혁신대학’ 강좌가 진천군의 평생학습도시로 자리매김하는 데 큰 역할을 해오고 있다는 평가 속에 특집 행사와 새로운 강좌 패턴을 마련하는 등 지속적인 발전을 꾀하고 있다.

지난 2006년 9월 15일 제1회, 허신행 전 농림수산부장관의 「세상을 통째로 바꾸는 새로운 문명사 이야기」로 시작된 혁신대학 강좌는 만 5년을 앞두고 오는 23일 100회를 맞는다.

진천군민회관에서 열리는 100회 특집 행사는 1부에 그랜드피아노 앙상블 공연이 열리고, 2부에서는 국악인 겸 배우로 유명한 오정해씨가 초대 강사로 나서 「오정해와 함께하는 소리이야기」 주제로 강연 한다.

영화 ‘서편제’를 통해 알려진 오씨는 강연에서 판소리를 직접 불러가며 우리 소리의 진수를 보여줄 계획으로 있어 행사는 클래식과 이야기를 곁들인 국악이 어우러지는 이벤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태복·이상용 등 유명강사 강연

‘생거진천 혁신대학’ 강좌는 민선4기로 취임한 유영훈 군수가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시작해, 매월 2회 정도로 진천군민회관에서 각 분야의 저명인사들을 강사로 초빙해 강의와 토론형식으로 운영해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지금까지 이태복 전 보건복지부장관, 방송인 김병조, 성교육 강사 구성애, 작가 신달자, 영어강사 곽영일, 자산운용연구소장 강창희, 의학박사 황수관, 탤런트 사미자, 아나운서 왕종근, 방송인 이상용, 산악인 허영호 등 98명의 유명 강사들이 강단에 섰다.

강좌는 교양은 물론 자기계발, 리더십, 의식개혁, 교육, 건강, 유머, 친절, 디자인, 경영, 가정, 농업, 웃음 등 다양한 분야를 다뤄 참석하는 진천군민들과 공무원들의 지적 호기심을 충분히 만족시키면서 평생학습 분위기를 끌어 올렸다는 호평을 받고 있다.

군 관계자에 따르면 기억에 남는 강좌는 제5회(2006년 11월 13일) 이태복 전 보건복지부장관의 「기백이 있어야 희망이 보인다」 주제의 강연이 인상 깊었다. ‘절망을 이기는 법’과 ‘자기혁신 없이 진보는 없다’는 내용을 중심으로 한 강연은 특히 공무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며 뜻 있는 박수를 받았다.

제91회(2011년 4월 12일)에선 뽀빠이 이상용씨가 「즐거운 삶, 여유있는 인생」을 주제로 ‘삶의 고마움과 인생을 즐겁게 살아가는 소중함’에 관한 내용으로 강연해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방송인이면서 대학교수인 이씨의 소탈한 매력 때문인지 600여명의 수강생이 몰려 복도에서도 청강하는 등 높은 반응을 나타냈다.

평생학습도시 이미지 제고

군은 연인원 3만여명이 참가한 혁신대학을 앞으로 강연중심에서 탈피해 해설을 곁들인 문화공연 강좌를 추가하는 등 계절별 이벤트 프로그램으로 세분화, 다양화해 한 단계 수준 높은 평생학습 강좌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유영훈 진천군수는 “주민들의 참여와 호응을 이끌기 위해 첫 회부터 되도록이면 함께 수강해 왔는데 100회를 맞으니 감회가 남다르다”면서 “세상을 바꾸는 것은 사람이지만, 사람을 바꾸는 것은 교육인 만큼 생거진천 혁신대학 강좌를 통해 품위와 삶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진천군은 지난해 2월 ‘생거진천 혁신대학’ 강좌에 출강한 저명한 강사들의 강연내용을 정리해 강연 자료집 제2권 째를 발간 배부하기도 했다. 또 반가운 마음으로 학습자를 맞이하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는 ‘마중(평생학습프로그램 안내지)’지를 2009년부터 반기별로 발행해 지난 4월에 제5호를 발간했다. 마중지는 평생학습 정보를 쉽게 접하게 해 군민들의 평생학습 참여를 돕고 있다.

한편 생거진천 혁신대학 강좌와 50회를 넘긴 진천미래촌 강좌 등 성격이 비슷한 평생학습 관련 업무 담당 공무원들이 다른 팀에 소속돼 있어 일관성 있는 평생학습도시 추진을 위해서는 시급히 시정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오는 9일(화요일) 오후4시 진천군민회관에서 열리는 제99회는 이내화 성공전략연구소장의 「생존하려면 DNA를 바꿔라」는 주제의 강좌로 이어진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