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센터 설립․운영 공감…환경교육 종합계획 수립 요구도

지난 13일 ‘학교환경교육과 사회환경교육의 마주보기를 통한 충북교육의 희망찾기’를 주제로 청풍명월21실천협의회와 충청리뷰가 공동주최한 충청북도 지속가능발전 특별좌담회가 충북도청 중회의실에서 열렸다. 지속가능한 발전을 생각해 볼 때 환경문제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현재 교육현장에서 이뤄지고 있는 환경교육을 되짚어보는 자리였다.

학창시절, 환경교육을 제대로 받아본 학생이 몇이나 될까. 고등학교를 졸업한지 7년 밖에 되지 않은 기자도 그런 적 없다. 환경교육을 전공한 담당교사도 없었다. 당시 농업과목이 없어지고 가르칠 과목이 사라진 농업선생님이 그 자리를 대신했고 1주일에 한번 있던 생태와 환경 수업시간은 자습을 하는 시간이었다. 당연히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재고는 이뤄질 수 없었고 부차적 목적이었던 자습도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환경문제가 본격적으로 제기된 것은 1900연대 후반 무렵이었다. 이후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법과 제도적 방법, 과학기술적 방법이 있겠지만 보다 근본적인 방법인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적 방법을 통해 환경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나라에서는 80년대부터 환경문제가 본격적으로 대두된 이후 그 사회적 대응의 일환으로 교육과정에 환경에 관한 내용이 담기기 시작했다. 1981년 고시된 4차 교육과정에서 환경교육이 선언적으로 언급됐고 1987년 고시된 5차 교육과정에서는 보다 구체적으로 환경과 관련되는 각 교과에서 환경교육의 내용이 포함됐다. 1992년 고시된 6차 교육과정에서는 5차에 이어 여러 관련교과에서 환경교육을 함과 동시에 독립선택과목으로 환경과목을 설치하여 이들 선택과목에서 환경교육을 종합적으로 할 수 있게 체제를 마련했다. 이후 1997년 말에 고시된 7차 교육과정에 중학교에서는 ‘환경’으로, 고등학교에서는 ‘환경과학’과목이 나타났고 이후 고등학교 과정에서는 명칭이 ‘생태와 환경’으로 과목명칭이 바뀌었다.

이명박 대통령 취임 이후인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에 기반, ‘생태와 환경’과목은 ‘환경과 녹색성장’ 과목으로 변화했다. <편집자>

최돈형 한국교원대 환경교육과 교수
대학과 사회단체가 연계한 산학협력 환경교육센터의 운영을 제안한다. 최근 지역별로 환경교육센터 설립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데 충북도 필요하다. 환경교육이라는 정체성을 살리기 위해서는 민?관?학이 함께 해야 한다. 또한 장기적으로 발전해 나가기 위해서는 환경교육 분야의 전문인력을 해당 센터에 배치해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환경교육 분야에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 지역 내 대학과 연계해 이론적 전문성과 사회단체의 실무경험을 접목해나가야 한다. 이후 환경교육에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인턴쉽 프로그램을 제공할수도 있을 것이다.

김병우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
현재 고등학교의 환경수업시간에 제대로 수업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대부분 수능대비 자습시간을 갖고 있으며 환경교사의 임용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왜 이런 상황이 됐는가 생각해봐야 한다. 환경에 대한 중요성 인식이 부족한 것이다. 이는 교육정책의 문제이며 환경교육의 숨 쉴 틈을 주지 않는 것이다. 사회에서 입시만을 중요시하는 분위기 때문에 환경교육이 경시되고 있다. 이런 환경을 만드는 정권의 정책지향에 문제점이 있다고 본다. 환경부에 환경이 없고 노동부에 노동이 없다는 자조 섞인 말도 나오다.

남윤희 미호중학교 환경교사
충북은 환경교과 선택비중이 높았으나 점차 낮아지고 있다. 환경교육에 대한 종합계획 수립이 필요하다. 환경교육진흥법 5조에 따르면 환경교육종합계획을 수립하도록 되어 있는데 현재 서울과 경기는 작업에 착수했지만 충북은 그렇지 못하다. 이는 일선학교에서는 할 수 없는 일로 교육청이 움직여야 한다. 교육청 중심의 협의체를 구성하고 추진위원을 구성은 다양한 구성원이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지속가능발전 교육센터를 운영해 우포생태교육관 같은 사례를 벤치마킹해 환경교육 업무 담당자를 배치해야 한다. 여기에는 시민단체나 파견교사제도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연지민 충청타임즈 문화부장
사회환경교육을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이 요구된다. 사회 각 환경단체와 관에서 환경과 관련한 정보를 공유하고 이를 현장에서 어떻게 실천할지 생각해야 한다. 동마다 있는 주민센터를 활용해 환경교육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켜야 한다. 또한 실생활에서 할 수 있는 환경실천 사례를 공유할 수도 있을 것이다. 교육환경을 보면 예전과 변화가 없다. 교육프레임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1등만을 위한 교육으로 무엇을 하고 싶은지 모르는 청춘들이 태반이다. 현재 환경교육은 기아상태이다. 1등을 위한 밥상에서 전환이 있어야 환경교육의 존립이 가능하다.

사명기 충청북도교육청 학교정책과 장학관
학교에서 환경교육이 중요한 것임을 알고 있으며 현재의 환경교육의 현실도 알고 있다. 환경에 관련한 외부행사도 중요하지만 교육과정에 녹아 있는 환경교육이 더 중요하다. 현재 도내에 환경교육을 전공한 교원은 소수이며 자격을 가진 분도 적다. 전문적인 안목을 가진 분을 임용되는 것이 좋지만 현재 학교의 교원은 국가가 정한 총원에서 운용되고 있다. 환경교과 전공자를 임용하기 위해서는 다른 교과를 줄여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오늘 좌담회에서 나온 지적들 모두 풀어야 과제다. 가슴 속에 담아서 학교정책에 참고하겠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