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창적 이미지 부각, 관광도시 기틀 마련
2010년 시행, 2년마다 수정․보완 작업
부작용 우려, 시행시기 늦출수도

 

 

 

 

.

제천시는 5일 ‘꿈의 도시 제천 만들기’ 최종 보고회를 열고 제천을 인간 중심의 전원 관광도시로 변모시키기 위한 청사진을 제시한다.
제천시는 그동안 미래의 새로운 변화에 대비하고 제천시만의 특징을 살린 독창적인 도시 이미지를 부각시켜 관광도시의 기틀을 마련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한다는 목표 아래 꿈의 도시 만들기 계획을 야심차게 추진해왔다. 이번 프로젝트는 성균관대학교와 도시계획 용역업체인 아키플랜(소장 김정훈)이 현상공모를 통해 공동 실시한 최초의 도시 관리 용역으로서 그동안 지역 안팎의 관심을 모아왔다.

보고 내용에 따르면 앞으로 특색 있고 아름다운 도시 경관을 이루기 위해 간판, 광고물, 가로수, 공원, 조경 등 도시를 구성하는 주변 환경 시설물에 변화를 꾀하고, 새로운 도시문화 탄생과 상권 활성화, 그리고 시민 참여 및 의식 정착에 사업의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이 용역의 실행계획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뉘는데, 첫째, 건축 및 광고물, 도시환경 시설물, 공공시설 등의 미관 디자인 가이드라인이 제시되고, 둘째, 의림대로 및 신월지구에 대한 2개소의 시범지구가 조성되며, 마지막으로는 세부적인 정책사업이 펼쳐진다.

이에 따라 시는 이미 용역기간 중에 미관 디자인 가이드라인에 대한 미관조례를 개정해 시범지구인 의림대로를 미관지구로, 신월지구를 지구단위계획으로 도시계획을 변경했다. 특히, 지난해 한국전력의 승인을 받아 의림대로 명동로타리에서 중앙로타리 구간 1.2㎞를 지중화사업지구로 확정해 총 사업비 20억 원을 들여 오는 4월 착공에 들어가 상반기 중에 완료키로 했다. 또 지난 1월에는 ‘차 없는 거리’를 패션거리로 조성키 위해 문화관광부 예산 2억 원을 지원받아 실시설계에 들어갔으며, 내년부터 사업이 본격 가동될 예정이다.

시는 아울러 올 상반기 중에 의림대로변에 대형 전광판을 설치하고 시민 제안을 통해 도시미관 관련 사업을 실시키로 하는 등 시민 참여형 사업 추진에도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우선 시민의 협조를 얻어 관련 사업을 단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으로, 1차로 3월부터 미관 디자인 가이드라인 기준에 따라 건축물 ,광고물, 토목 시설을 포함한 공공시설물에 대한 체계적인 정비에 들어갈 계획”이라며 “앞으로 색채, 마감재, 형태, 옥상 물탱크, 변전실 등을 제천시 미관기준에 따라 허가 처리함으로써 성냥갑 건축물들과 무질서한 광고물을 자연스럽게 정비하겠다”고 밝혔다.

예를 들어 미관지구로 지정되는 의림대로변에는 가설 건축물이나 천막 등과 같은 미관을 해치는 시설은 금지되며, 야간경관을 감안해 일정 규모 이상 건축물을 신축할 경우에는 의무적으로 야간 조명 계획을 제출해야 한다. 또 의림대로변 미디어보드를 설치할 계획이어서 이 일대가 시네마 거리로 새롭게 단장될 전망이다.

이처럼 시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도시 미관 계획이 수립되기는 제천이 처음이다. 이에 따라 제천시는 매년 소요 예산을 확보해 도시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매 2년마다 사회의 변화에 맞춰 수정 보완하는 사업을 2010년까지 시행하고 그 이후에는 새로운 도시시스템에 맞게 변화를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아키플랜 김정훈 소장은 “이 사업을 매년 의지를 갖고 반복 시행하면 3∼5년 후에는 제천이 색깔 있는 도시, 모델 도시, 관광 도시로 변모할 것”이라며 “지금까지는 제천의 도심이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됐지만, 이제부터는 계획 도시의 기틀을 새롭게 마련함으로써 낙후된 도시의 모습을 버리고 역사와 물과 빛이 흐르는 미래형 낭만 도시로 다시 태어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한 시민들은 대체로 도시의 색채를 잃은 채 무계획적으로 변해가는 기존의 도시 형태에 새로운 변화가 필요하다며 기대감을 표시했다.

그러나 건축주와 지역 건축업계 일각에서는 민간의 신·개축 건물에 미관 규정을 적용하는 데 따른 이해득실을 점검하며 일부 부작용이 우려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시행 시기를 늦추는 등 일정한 조정 과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개진하고 있다.

지역의 중소 건축업계 관계자들은 “건축물의 색채, 마감재, 형태에서부터 옥상 물탱크, 변전실에 이르기까지 시가 제시하는 미관 규정에 맞게 건물을 설계하고 허가를 얻으려면 당장 건축비 인상 등 추가 부담이 필요한데, 건축주가 비용 부담을 감수하려 할지 의문”이라며 “특히, 준공검사 과정에서도 10∼15%의 건축비 추가 지출 효과가 예상돼 가뜩이나 침체된 지역의 건축 경기가 곤두박질쳐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이의를 제기했다.

제천시도 이 같은 업계의 주장에는 별다른 이견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예를 들어 앞으로 시의 미관 기준에 따라 신축되는 건물의 평 당 건축비가 200만원이 소요된다면, 옆에 신축하게 되는 건물의 건축비도 200만 원 선은 예상해야 할 것”이라며 고개를 끄덕였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도 “당장은 건축 단가 부담과 허가에 과정에서 불편이 따르겠지만, 5년쯤 지난 후에 새롭게 변모하는 도시 미관 자체가 제천시와 지역 주민들의 경쟁력으로 부상할 것을 확신한다”며 시민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그러나, 건물주들 사이에서는 제천의 도심 건물에는 상가와 원룸, 빌라 등이 대부분인데, 현재와 같이 미분양이 속출하는 상황에서 굳이 건물주의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는 도시 미관 사업을 추진할 필요는 없지 않느냐는 의견도 개진되고 있어 사업이 정상 궤도에 오르는 데에는 다소의 시간이 필요할 전망이다.
/접근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