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경찰청 자체수사 착수, 고위층 연루설 나돌아

충청리뷰 첫 보도(2월26일)가 나간 지 하루만인 지난 27일 전격 사표를 제출한 김남원 전 청주 서부서장에 대한 ‘금품수수 혐의’수사가 본격화되고 있다. 승진자와 승진 대상자를 포함해 40∼50명으로부터 수 백만원에서 많게는 수 천만원까지 수 억원의 돈을 빌린 것으로 알려진 김 전 서장은 27일 사표를 제출한 뒤 행방이 묘연했다.

검찰에서도 이 건에 관한 사실 확인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는 등 상황이 일파만파로 번지자 3일 서둘러 본격 자체수사에 돌입한 충북 경찰청(수사과)은 관련자 조사와 계좌추적 등을 통해 받은 돈의 대가성 여부와 출처·경위 등에 대한 대대적인 수사를 벌여 의혹해소에 적극 나서겠다는 각오지만 일각에서는 “사표수리가 되지 않은 간부급(총경)경찰을 조사하는데 따른 부담감 때문에 제대로 수사가 이루어질 수 있겠냐”는 우려 섞인 목소리가 벌써부터 흘러나오고 있다.

“형사처벌”여부 관심
본청 감찰반과 함께 감사를 벌여온 충북경찰청 감사과에서는 그 동안 수사에 필요한 자료 등을 협조했고, 감찰반에서는 승진심사 대상자 등 관련자 50여명에 대한 금전관계 조사와 일부 경찰관에 대한 소환조사도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감찰반 조사와는 별도로 자체수사가 본격화되자 김 전 서장의 ‘형사처벌’이 기정사실화 되는 게 아니냐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감찰반의 조사갖징계’목적에 맞춰 조사가 이루어졌다면 이번 자체수사는 ‘형사처벌’에 맞춰 진행될 것”이라고 말하는 수사 관계자는 “지방청과 서부서 등 외근감찰반의 지원을 받아 대대적인 공조 수사가 이루어 질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해 조직 내 부담을 덜기 위한 발빠른 수사를 암시했다.

일부 관련자들의 실명과 액수까지 구체적으로 떠도는 가운데 3일부터 수사에 돌입한 충북경찰청은 관련자의 진술을 토대로 김 전 서장과 그 주변인물의 계좌에 대한 압수수색영장을 발부 받아 금전거래내역과 규모 등에 대한 조사를 벌이고 있다. 또 이를 바탕으로 돈의 출처와 경위 등을 집중 조사해 혐의사실과 형사처벌여부를 판가름할 예정이다.

한 경찰관은“수사과에서 감찰반과 별개의 수사를 벌인다고는 하지만 감찰의 조사가 수사로 까지 확대된 것을 보면 일부 혐의점이 사실 확인된 것 아니냐”며 “이번일은 그 동안 깨끗한 경찰 이미지를 위해노력했던 성실한 경찰조직에 찬물을 끼얹는 꼴이 됐다. 같은 경찰로써 정말 창피한일이다. 형사처벌 유무와는 별도로 내부에서는 이 일이 경찰 전체로까지 번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높고 수사 장기화에 따른 내부문제 등으로 인해 수사진행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만큼 정확하고 신속한 수사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번 일이 일파만파로 번지자 김총경과 수 백만원에서 수 천만원까지 돈 관계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진 일부 실명 거론자와 그 주변에서는 잔뜩 긴장한 상태로 꿔준 돈을 돌려 받지 못할 수도 있다는 불안감과 승진자의 경우엔 이 일로 인해 승진문제가 다시 도마위로 오르는 것 아닌가 노심초사하는 모습이다.

그러나 또 다른 한편에서는 “자체조사인데 다른 방향으로까지 확대가 되겠냐”며 “현금으로 주었을 경우엔 밝혀내기가 힘들고 또 양쪽에서 부인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라고 경찰수사의 의미를 애써 축소하기도 했다.

수사과 관계자는“모든 관련자의 진술을 토대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 받아 계좌추적 등 자체조사에 나설 것”이라며 “돈을 빌려준 사람과 승진 관련자 등 50여명에 대해 조사를 벌일 예정이지만 관련자가 더 나올 것으로 예상되고 또 돈거래 의심자까지 합하면 정확히 몇 명이 조사대상이 될지 현재로선 알 수 없다”고 말했다.

또 일부에서 제기된 수사 확대설에 대해 “현재로선 이번 조사가 김총경과 주변인물, 그리고 관련자에 국한될 예정이며 뚜렷한 증거가 나온다면 확대될 가능성도 있으나 아직 얘기할 단계가 아니다. 경찰 자체적으로 수사가 이루어진다는 이유로 일부에서는 수사의 객관성이 떨어지지 않겠느냐는 말도 흘러나오고 있지만 본청 감찰반이 별도 수사에 나서고 있고 형사처벌과 관련, 수사서류가 검찰로 넘어가는 상황에서 ‘제식구 감싸기’식의 수사는 있을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일선서, 파장우려 ‘쉬쉬’
일선 경찰서 직원들은 김총경의 금품수수에 대한 소문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이면서 충격을 감추지 못하는 분위기다. 그러나 이 일이 자칫 경찰 전체문제로까지 번질까 입을 굳게 다문 채 파장을 우려하는 모습이 역력했다.

또 수사선상에 오른 인물이 간부급은 물론 경사급까지 포함 돼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빌린 돈의 일부가 상급기관에도 건네졌을지도 모른다는 추측까지 제기되자 애써 이를 외면하는 모습. “이번 일로 인해 일선서에서 열심히 근무하고 있는 직원들까지 오해를 사는 등 피해를 보고 있다”는 한 경찰관은 “경찰내부에서도 이번 사건을 보면서 ‘있어서도 안 되고 있을 수도 없는 일’이 일어났다는 반응이다. 관련자는 물론 경찰내부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지만 모두 입 조심을 하고 있다. 분명히 짚고 넘어 가야할 문제이긴 하지만 일부에 국한된 문제에 대해 경찰 전체가 비난을 받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제보자가 궁금하다?
충청리뷰의 처음 보도가 있은 뒤 이 일이 터지자 이를 제보한 사람이 누구냐하는 것에 대한 내부 관심도 대단했다. 서부서 한 두 명의 관계자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고 있고, 지방청 관계자들까지 이런 소문을 부인하지 않았다.

그러나 일부에선 “물론 제보자가 궁금하겠지만 일이 이렇게 된 마당에 수사에 전념해야 할 경찰이 쓸데없는데 신경을 더 쓰는 것 아니냐”며 “이번 수사가 내부 봉합에만 급급해서는 안되며 경찰스스로가 다시 태어난다는 심정으로 수사 해야만 일반 시민들도 납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객관적 수사에 대한 의지를 요구했다.

그동안 경찰내부에서는 인사와 관련 된 크고 작은 잡음이 있었던게 사실이다. 이번에 밝혀진 혐의자에 대해 ‘제식구 감싸기’식이 아닌 공정한 사법처리로 ‘비리척결’의지를 보여야 한다는 여론이다. 이번 사태에 대한 진실을 명명백백 밝히는 일이야 말로 더 깨끗하고 든든한 경찰로 한걸음 나아가는 길 일 것이다. 한편 충북지방경찰청은 이 일과 관련해 김총경을 대기발령 시킨데 이어 2일 이세민(44)정보과장을 청주 서부서장으로 인사발령 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