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재형의원 국토위서 선지원대책마련 주문

청주국제공항의 운영권 매각을 비롯해 청주-오송간 국도확장과 혁신도시건설 등 지역 현안사업에 대한 국회 차원의 업무 챙기기가 본격화된다.

국회 국토해양위 소속 홍재형 의원(민주·청주상당·사진)은 지난 15일 국토해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청주공항의 운영권 매각과 관련, 정부의 선지원대책마련과 민간사업 운영자에 대한 철저한 사전 검증을 요구했다.

홍 의원은 "청주공항 운영권 매각은 활주로 연장, 북측진입로 개설, 수도권전철 연결, 국제노선의 확대, 정기화물기 취항, LCC전용터미널 건설, MRO단지 조성 등 공항활성화 사업 등에 대해 명확하고 공감할 수 있는 지원방안을 먼저 제시해야 한다"면서 "특히 민간 운영자와 계약 체결시에는 운영자의 재무능력이나 공항 운영능력 등을 철저히 검증해서 추후 부실 매각이라는 비난이 발생하지 않도록 신중히 처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홍 의원은 이어 "현재 민간운영자가 임의로 공항이용료, 주차료 등 요금을 인상할 경우, 이를 통제할 방법이 없는 상태로 이에 대한 법적 보완이 이뤄진 후 운영권을 매각하는 것이 순서"라고 지적하면서 "이같은 사항들에 대해 선 지원대책을 마련하고 전체적인 큰 그림 속에서 민영화를 추진해야 한다"며 강조했다.

이에 대해 권도엽 장관은 "그렇게 하겠다"고 명료하게 답변했고 충북권 혁신도시이전과 관련해 "중앙공무원교육원 이전이 지지부진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행안부와 협의를 거쳐 7월 안에는 중앙공무원연수원의 이전 문제를 마무리 짓겠다"고 답변했다.

이어 "오송역이 개통되면서 청주-오송간 교통체증이 악화되고 있는 만큼 도로 확장이 시급하다"는 홍 의원의 지적에 대해 최민호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은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답변해 그동안 해결방안을 찾지 못하던 이 구간 도로확장에 숨통이 트이게 됐다.

청주공항 운영권 매각과 관련, 그동안 두 차례 유찰돼 수의계약으로 운영권을 매각할 방침이어서 선지원, 후민영화 방안을 둘러싸고 충북도와 국토부는 긴밀히 협의해 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