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현안에 관한 의견조사 발표·부정선거 신고센터도 개소

충북총선시민연대의 출마 예상자 정보 공개운동이 본격 시작됐다. 지난 24일 충북총선시민연대는 기자회견을 열고 도내 출마 예상자들의 최근 현안에 대한 의견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들은 출마 예상자들에게 구체적으로 선거구 획정안에 대한 입장을 비롯해 서청원의원 석방결의안에 대한 찬반,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학살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 일제하 친일 반민족행위자 진상규명 특별법에 대한 입장 등 최근 4가지 현안에 대해 의견을 물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출마 예상자 50명(지역구 47명·비례대표 3명) 중 홍익표·김진호·김호복씨는 불출마를 선언했고 박재구·박만순·민병상씨는 답변을 거부, 여기서 제외됐다. 민노당의 윤성희 후보와 열린우리당 오제세 후보는 처음에 답변을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차질이 있었던 것으로 최종 확인돼 포함됐다.

선거구 획정안 등 어떻게 생각하나
먼저 국회의원 정수 현행유지·지역구 확대와 비례대표 축소를 내용으로 한 선거구 획정안에 대해서는 한나라당 오성섭 남상우 정찬수 후보, 열린우리당 홍재형 김현상 오제세 후보, 자민련의 최현호 최만선 후보, 민주당의 김기영 후보, 민노당의 윤성희 후보, 그리고 무소속의 손만복 후보가 찬성하고 나머지는 반대했다. 반대한 사람 중 한나라당의 송광호 최광옥 후보, 열린우리당의 박노철 정기영 강혜숙 김동석 이용희 배창호 후보, 민노당의 윤성희 후보는 지역구 축소·비례대표 확대를 주장했다.

그리고 열린우리당의 권순각 변재일 신언관 후보, 한나라당의 최병훈 후보는 지역구와 비례대표 유지를 한나라당 윤의권 윤경식 송태영 홍성주 후보, 열린우리당 유행렬 노영민 이시종 박영호 맹정섭 장한량 김서용 서재관 후보는 지역구 유지·비례대표 확대에 손을 들었다. 나머지는 기타로 분류됐고 한나라당 김진영 후보는 응답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청원의원 석방요구안 가결에 대해서는 한나라당 윤경식 송광호 심규철 후보만 찬성하고 나머지는 모두 반대했고, 민간인학살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에는 모두 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일제하 친일 반민족행위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에는 한나라당 한창희, 무소속 김동석 손만복 후보를 제외한 나머지 모두 찬성했다. 반대한 사람들은 일제강점기에 친일한 사람 대부분이 이 세상을 떠났는데 굳이 특별법까지 제정해 조사하느냐, 이제 와서 친일파를 찾아내 뼈아팠던 과거를 거론할 필요가 있느냐는 식의 ‘말도 안되는’ 답변을 해 실소를 자아냈다.

후보 신상·병역관계 등도 발표 예정
충북총선시민연대는 출마자들의 신상·병역관계·전과기록·당적변경·정치이력 등에 대해서도 답변을 받았으나 정보공개팀에서 보다 심도있는 사실 확인작업을 거친 후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현안에 대한 답변자료는 모두 인터넷에 올라와 있다.

한편 충북총선시민연대는 이 날 ‘부정선거·지역감정조장·부패정치인 신고센터’를 개소하고 앞으로 출마 예정자들의 경력관련 사항, 사전선거운동 사례, 허위사실 공표 및 유권자 매수행위, 선거운동을 조건으로 한 금품수수 및 향응제공 행위, 지역감정 조장 및 색깔론 조장 사례 등을 유권자들에게 받고 있다. 이외에도 불법 정치자금 제공, 이권청탁 사례, 약속위반이나 사기 등 후보자의 도덕성에 연관된 사례도 포함된다.

그리고 이들은 돈정치와 지역감정, 색깔론 조장 정치를 청산하기 위해 오는 3월 1일 ‘부패정칟돈선거·지역감정추방 충북운동본부’ 발족식을 갖는다. 여기서는 후보자 바로알기 운동과 부정선거 감시운동, 정치불신 해소와 투표참여운동이 펼쳐진다. 전국 투표율 10% 올리기 프로젝트를 실시해 유권자 투표 참여 서약 및 지역별 투표율 올리기 집중 토론회도 열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바야흐로 바른선거 정착을 위한 유권자운동이 시작됐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