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 창호 관련 조사받은 김 모씨 등 숨진 채 발견
대학가 원룸에선 “시끄럽다” 시비 끝 흉기난동 ‘중태’

충주대학교가 교수 및 교직원들의 잇따른 자살 등 악재가 겹치면서 크게 술렁이고 있다.
특히 학생들이 싸우면서 흉기를 사용해 중상을 입히는 등의 행태가 나타나 충격을 주고 있다. 하지만 대학 측은 이들의 죽음이 학교와 관계없이 일어난 일이고, 학생들 싸움 역시 학교 밖에서 이뤄진 일이라 전혀 상관없다는 입장이다.

이달 초 충주시 동량면 하천리 야산에서 충주대 황 모(56) 교수가 나무에 목을 매 숨져 있는 것을 주민 김모 씨(55)가 발견해 경찰에 신고했다.

▲ 충주대에 교수 및 교직원들의 악재가 겹쳐 술렁이고 있다.
김 씨는 경찰에서 “산나물을 따러 산에 올라갔다가 한 남자가 숨져있는 것을 발견해 경찰에 신고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유족과 대학 관계자들을 상대로 정확한 사건경위와 사망원인을 조사 중이다. 또 국립대 창호공사 비리의혹과 관련해 경찰의 수사 대상으로 떠오른 이 대학 교직원과 이 대학에서 근무하다 교육과학기술부로 자리를 옮긴 사무관이 하루 간격으로 잇따라 자살해 파장이 일고 있다.

지난달 22일 오후 3시경 충주시 산척면 송강리 야산에서 이 학교 시설담당 직원 김모 (48)씨가 목을 매 숨진 채 발견됐다.

김 씨는 쪽지 형태의 메모지 3장에 ‘가족에게 미안하다’, ‘앞으로 000씨와 같은 사람은 없었으면 좋겠다’는 유서를 남겼다.

그리고 이튿날인 23일 오후 6시 10분경 이 대학에 근무하다 교과부로 자리를 옮긴 사무관 이모 씨(50)가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화정동의 한 아파트에서 번갯불을 피워놓고 숨진 채 발견됐다.
이 씨도 가족에게 ‘미안하다’는 내용의 유서를 남겼다. 이들은 이씨가 지난해 승진해 교과부로 자리를 옮기기 전까지 충주대에서 과장과 계장으로 근무했다.

김씨는 2009년 말부터 3개월 동안 2억 원 규모의 충주대 대학원 리모델링 창호공사를 한 것과 관련해 최근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조사를 받은 뒤 서울로 올라와 이 씨를 만나 말다툼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광명의 한 창호업체가 자살한 두사람이 근무했던 대학을 포함한 국립대 3곳의 직원들에게 수백만~수천만원의 뇌물을 주거나 골프접대를 하고, 그 대가로 최근 2년간 38억 원 규모의 창호공사를 따낸 의혹을 수사 중이다.

경찰 관계자는 “창호업체에 근무했던 직원의 제보를 받은 국민권익위가 최근 고발장을 접수했지만 제보자와 연락이 되지 않아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고 말했다. 경찰은 압수한 장부와 컴퓨터 등에 대한 분석을 마치는 대로 창호업체 대표 장 모 씨(51)와 금품수수의혹을 받고 있는 국립대 직원들을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직원은 “최근 철도대 통합 논의 등 좋은 소식들만 있었는데 잇따른 자살 소식에 학내 분위기가 좋지 않다”고 언급했다.

대학 측, “학교와 전혀 관계없다”

한편, 교수 및 직원들의 잇따른 자살로 학내 분위기가 어수선한 가운데 학생들 간의 다툼이 형사사건으로 비화돼 파장을 주고 있다.

충주경찰서는 지난 2일 길거리에서 소리를 지르다 시비가 붙어 같은 학교 학생을 흉기로 찌른 혐의(살인미수)로 김모 씨(21)를 붙잡아 구속했다.

경찰에 따르면 김 씨는 이날 오전 5시 10분경 이류면 검단리 모 원룸 3층에서 잠을 자다 밖에서 소리를 지르는 A씨(22)와 시비가 붙어 원룸에 올라오는 A씨를 흉기로 수차례 찌른 혐의를 받고 있다.
A씨는 당시 생명이 위독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현재도 의식이 없는 상태다.

이와 관련, 학교 측은 학교 밖에서 이뤄진 일이라 전혀 관계가 없다는 입장을 견지, 무성의한 태도를 보였다.

학교 관계자는 “숨진 직원들과 관련해서 학교진상조사를 하고 있지 않다. 개인적이고 외적인 문제라 내부적으로 방법이 없다. 자체감사를 한다고 나올 수 있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이다. 더욱이 교과부로 발령받아 숨진 직원은 현재 충주대 교직원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교수 자살도 개인적 신상의 문제이고 학교와 관련된 것은 전혀 없다”며 “학생들 문제도 학교 밖에서 생긴 일”이라고 덧붙였다.

결국 대학 측은 교수와 교직원 자살, 학생들 형사사건 등이 학내에서 일어나지 않았다는 점을 들어 책임을 회피하고 있지만 직원에 대한 관리감독 소홀, 구성원(교수 및 학생)에 대한 ‘나 몰라라’식 태도는 비난을 면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