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지사 인사에 잇단 반발, 기득권 지키기 논란
정무직·산하기관, 내 사람 써야 사업추진 원할 지적

이시종 지사의 정무직과 산하기관장·임원 인사에 대한 잡음이 도를 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민선 2기 이후 12년 동안 지방권력을 장악해 온 여당 중심의 기득권 세력이 이른바 밥그릇을 지키기 위한 흠집내기를 시도한다는 지적까지 나올 정도다.

‘경기단체회장 집단사퇴 수리’ 주문

대표적인 사례가 이시종 지사의 충북체육회 사무처장 인사. 당연직 충북체육회장인 이 지사는 홍승원 전 진천부군수를 사무처장으로 임명했으며 체육회 이사회는 만장일치로 이를 통과시켰다.
체육회 가맹 경기단체 중 3분의 1에 해당하는 13개 단체회장들은 이에 반발해 집단사퇴 의사를 밝히고 있다. 

하지만 충북도는 물론 체육계 일각에서까지 체육회 최고 의결기구인 이사회가 결정한 사안을 뒤늦게 거부해 집단반발하는 것은 정도가 지나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도 관계자는 “이사들도 사무처장 인사에 문제를 제기했지만 만장일치로 통과시켜 마무리 됐다. 일부 경기단체회장들이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은 이사회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익명의 체육계 관계자는 “체육계 중지를 모아 인물을 추천해야 한다는 지적이 있었지만 현실화 시키지 못했다. 체육계 스스로 대안을 마련하지 못한 상황에서 이사회에 부의된 안건이 통과된 만큼 더 이상의 논란은 체육발전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심지어 지역 일각에서는 집단사퇴 의사를 밝힌 경기단체 회장 등이 물러나 체육계의 인적쇄신을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이 지사 선거운동에 참여했던 한 정치권 인사는 “6.2지방선거 당시 이시종 후보가 프로축구단 유치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키로 했었지만 체육계가 정우택 전 지사의 눈치를 보면서 협조하지 않아 성사시키지 못했다. 체육계 일부가 사무처장 인선에 반발하는 것이 이같은 상황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

“시험 볼까 제비뽑기 할까”

정치색과 철학에 기반한 코드인사 시비도 잇따르고 있다.
최근 충북문화재단 이사 선임과 관련해 불거진 정치성향 분석 논란이 대표적이다. 이사 후보로 거론되는 문화예술인들의 정치성향과 성격 등을 분류한 내부 문건이 발견되면서 파문이 일었던 것. 이를 두고 한나라당과 민노, 자유선진당 소속 도의원들이 코드인사라며 조사특위 구성을 발의했다 부결되는 등 크게 반발하기도 했다.

사실 코드인사 논란은 이 지사 취임 초기부터 불거졌으며 지난 3월에는 민주당 소속 박문희 도의원의 코드인사도 필요하다는 발언이 논란이 되기도 했다.
하지만 도지사의 도정철학을 구현하고 정책 추진에 있어 원만한 소통을 위해서는 정치색과 철학이 통하는 인물의 발탁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실제 우리와 같은 대통령제 국가인 미국도 대통령이 바뀌면 공무원만 3500명이 바뀌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 관계자는 “우리나라 대통령이 바뀌면 장차관 등 정무직 공무원을 비롯해 산하기관, 공기업 등 4만5000명에서 5만명이 바뀐다는 얘기도 있다. 대통령을 비롯한 단체장과의 눈높이가 중요하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다른 관계자는 “반대로 모 민간단체는 회장이 지방선거 당시 정우택 후보를 지원해 보조금 지원 규정을 위반했지만 충북도는 개인적 차원의 행동으로 보고 지원을 결정했다. 하지만 일부 언론 외에 이 문제를 지적하는 곳이 없다. 정파나 이해관계에 따라 단체장의 정무직 인사에 지나치게 발목을 잡아서는 안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쳇바퀴 도는 코드인사 논란
한나라-민주, 측근 발탁 비난 제 얼굴에 침뱉기

코드인사라며 몰아치는 여야 정치권의 공세는 낯 뜨거운 제 얼굴에 침 뱉기에 불과하다.

이 지사 취임 이후 정실, 코드인사로 주목받은 인물은 임헌택 도장애인체육회 사무처장, 김지학 충북학사원장, 주재선 청주산단관리공단 전무이사, 김현상 오창산단관리공단 전무이사, 박종천 인재양성재단 사무처장 등이다. 여기에 3~4명의 보좌·비서진이 포함된다.
이를 두고 한나라당을 중심으로 낙하산, 정실, 측근, 코드인사라는 비난을 쏟아냈다.

하지만 정우택 전 지사 또한 이에 버금가는 ‘코드인사’를 단행했다.

정 전 지사 선거캠프에서 활동했던 박광순 전 청주시의원을 청람재 부원장으로 임용했으며 김영호 전 한나라당 중부4군 당원협의회 운영위원장은 청주의료원장에 임명됐다. 한충 청주산단관리공단 전무이사도 정 전 지사 측근이다. 또 한철환 전 도의회 사무처장은 지식산업진흥원장에, 이승기 전 예산담당관은 도사회복지협의회장에, 박영철 도체육과장은 도생활체육협의회 사무처장에 내정했다. 대외협력보좌관은 아예 이원호 전 한나라당도당 사무처장을 임명하기도 했다.

이를 두고 정무직 성격이 강한 보좌나 산하기관 인사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정치색 맞추기를 인정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심지어 한나라당 관계자도 “자질이 부족한 인물이나 친인척 기용 등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경우가 아니라면 정무성격이 강한 자리 인사에 대해서는 왈가왈부 하지 않아야 한다. 어느 정도 승자의 전리품이라는 암묵적인 동의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