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추위 구성 절차 거친 뒤 7월 교과부 승인 예정
학과 조정·교수 재배치·재학생 동의 등 남은 숙제

충주대학교와 한국철도대학이 최근 경기도 의왕시 철도대학 회의실에서 통합 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교통 특성화 국가거점대학인 ‘한국교통대학교’ 설립을 위한 절차에 착수했다.

이번 협약식에는 통합추진위원장인 한나라당 윤진식 국회의원(충주·한나라당), 교육과학기술부 장보현 국립대학제도과장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양 대학 총장이 통합 추진 양해각서에 서명했다.

▲ 한국철도대학과 충주대가 통합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한국교통대학교 설립에 착수했다.
양 대학은 협약서에서 ‘국립 핵심대학으로서 소임을 다하고, 국립대학 구조개혁을 통한 고등교육 발전을 위해 통합에 관한 합의를 즉시 진행한다’고 합의했다.

또 철도·교통 산업 발전을 위해 철도산업위원회에서 결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특성화를 추진한다는 기본 원칙 아래 통합에 따른 학과 조정 및 교수 재배치, 교직원과 재학생 등에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양 대학은 이를 위해 통합추진조정위원회를 구성해 대학 내 통합승인 절차를 거친 뒤 내달 27일까지 통합계획서를 교과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교과부는 통합계획서가 제출되면 현장실사와 평가를 거쳐 오는 7월경 두 대학 통합을 승인할 것으로 보인다. 장병집 충주대 총장은 “정부의 통합 승인 시기에 따라 유동적이지만 내년도 통합대학으로서 신입생 모집을 늦출 이유가 없다”며 조속한 통합추진 의지를 비쳤다.

따라서 두 대학의 통합이 일정대로 이뤄지면 내년 새 학기부터 ‘한국교통대학교’란 명칭으로 신입생을 선발할 수 있게 된다. 통합 대학은 저탄소 녹색교통시스템의 구축을 위해 과학기술의 융·복합 전문 연구와 함께 교통수단 및 도로·항만·공항·물류 등 교통시설의 기술혁신 교육에 일익을 담당할 계획이다.

특히 설립되는 통합대학은 향후 20년간 매년 15~20조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녹색철도·교통 신기술 시장을 선점함으로써, 산·학연계를 통한 시장 지향적인 교육·연구로 국가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며, 한국교통대학교는 명실상부한 교통특성화 국가거점대학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장 총장은 “학령인구 급속 감소가 현 고등교육의 심각한 위기를 초래하고 있는 시점에서 양 대학 통합은 다양한 형태의 위기를 극복하고 국내는 물론 세계로 우뚝 설 것”이라며 “이 같은 원대한 목표가 실현될 수 있도록 양 대학 통합 과정에서 과감한 추진, 상호 희생과 양보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홍효식 철도대 총장은 “이번 통합이 철도산업은 물론 학교 구성원과 동문 등에게 역사에 죄를 짓지 않도록 진행돼야 한다”며 “글로벌 대학으로 발전하는 초석을 다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충주대-철도대 통합이 이뤄지면 철도대가 있는 의왕캠퍼스는 교통·철도 분야의 특성화 대학원 중심, 충주캠퍼스는 교통 내지는 현재와 같은 공학 중심, 증평캠퍼스는 보건·생명 과학 중심 캠퍼스로 육성된다.

구조조정, 넘어야 할 ‘산’

한편, 충주대와 철도대 통합은 2009년 말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돼왔다.
하지만 순항을 타던 두 대학의 통합 추진이 지난해 정부 내 관련 부처 간 엇박자로 진통을 겪어왔다. 철도대가 소속된 국토해양부가 한국철도대학발전심의위원회의 결정사항을 존중하겠다는 입장이고, 교과부도 교통물류 관련 대학이 꼭 필요하다는 판단 아래 통합에 찬성하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기획재정부는 철도산업 민영화에 따른 철도대 사립화 추진 문제 등을 들어 두 대학 통합에 다소 부정적인 시각을 보였다. 철도대 내부에서 통합과 관련한 불협화음도 있었다. 지난 1월 이 대학 교수협의회에서 통합 논의를 잠정 중단키로 결의한 것이다. 우여곡절 끝에 통합에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정부의 방침이 결정되며 두 대학의 통합은 속도를 낼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이제 통합을 위한 실무협상이 시작된 만큼 넘어야 할 산이 많다는 지적이다.

구조조정문제가 대표적이다. 양 대학이 학과 조정 문제, 교수 재배치, 직원들의 신분상 문제, 재학생 내부 동의 등에서 얼마만큼의 상호 합의를 이뤄내는가에 통합의 유무와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