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7 재보선에서 지방의원 3명을 뽑는 충북은 야권 후보 단일화에 실패하면서 한나라당 후보들이 반사이익을 기대하고 있다.

제천시의원 제천가 선거구만 민주당과 국민참여당이 후보 단일화를 이뤄냈을 뿐 충북도의원 제천2 선거구와 청원군의원 청원가 선거구는 한나라당 후보와 야권 후보들이 3자 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민주당이 지난해 6·2지방선거에서의 승리에 이은 필승을 장담하고 있으나 야권 후보들의 불협화음이 계속되고 있어 녹록치 않은 상황이다.

충북도의원 선거에 두번째 도전하는 제천2 선거구의 한나라당 강현삼(52) 후보는 제천시의원 경력을 바탕으로 한 '준비된 도의원'을 표방하고 있다.

선거구 내 각 마을별 공약을 짜임새 있게 내세우고 있는 그는 "우리에게는 일할 사람이 필요하다"며 한 표를 호소하고 있다. 재선거 원인을 제공한 민주당에 대한 책임론 확산도 강 후보의 주요 전략 중 하나다.

민주당 박상은(36) 후보는 "이명박 한나라당 정권심판"을 호소하며 서민층의 표심을 훑고 있다. 지역관광 재래시장 연계, 중고생 멘토링 사업 추진, 종합복지관 건립, 결혼이민자 취업 확대, 온종일 돌봄교실 운영 확대 등 서민을 겨냥한 공약이 대부분이다.

총선시민연대, 실업극복협의회, 민예총 등 재야 활동으로 잔뼈가 굵은 그는 당내 경선에서 터줏대감들을 제치고 공천장을 거머쥔 여풍(女風)을 본선에도 이어갈 수 있을 지가 당락을 가를 최대 변수다.

제천시청 소속 현직 환경미화원인 민주노동당 정이택(37) 후보는 강 후보에 대해서는 정권심판론을, 박 후보에 대해서는 구태정치 청산론을 주장하며 분전하고 있다.

제천상용직노조 사무국장으로 일한 정 후보는 노동자의 인간답게 살 권리 쟁취를 내세우며 노동자 서민층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민주당과 민노당은 당초 야권 후보 단일화를 모색하기도 했으나 민주당이 민노당 출신 박 후보를 공천했다는 이유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지난 14일 제천을 방문했던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가 "제비뽑기라도 하라"고 호소한 것은 이들을 겨냥한 발언이었다.

박 후보에게는 민주당 경선 탈락자들의 반발도 부담이다. 당내 경선에서 압도적인 지지를 얻었으나 탈락자들은 제천단양 지역위원장의 경선 개입 의혹을 제기하며 그에게 등을 돌리고 있다.

민주당과 민노당은 충북도의원 제2 선거구와 청원군의원 청원가 선거구에 대한 후보 단일화를 지속적으로 논의한다는 것이 공식 입장이지만 입장 차가 커 협상은 교착상태에 빠져 있다.

청원군의원 청원가 선거구에는 한나라당 손갑민(62) 후보와 민주당 오준성(56) 후보, 민주노동당 이강재(51) 후보가 겨루고 있다.

손 후보와 오 후보는 선거구 내에서 유권자가 가장 많은 남일면 출신이다. 남일면 표가 양분될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농민회 출신의 이 후보가 반사이익을 얻게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충북도 내 유일의 야권 단일화 지역인 제천시의원 제천가 선거구는 한나라당 염재만(59) 후보와 국민참여당 홍석용(42) 후보가 여야를 대표한 물러설 수 없는 한판 승부를 펼치고 있다.

국민참여당은 민주당 공천자와의 단일화를 이뤄낸 상징성이 큰 선거구라는 점에서 당 지도부를 보내 전폭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참여정부 시절 '거물'들의 지원이 이어지면서 염 후보의 선거운동이 상대적으로 위축돼 있는 모습이다.

중장년층을 중심으로 한 폭넓은 지지기반을 갖고 있는 제천시청 공무원 출신 염 후보가 국민참여당의 파상공세를 막아낼 수 있을지가 관전 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