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신문 지원조례추진위 출범 한달, 추진상황 점검

지역신문을 지원하는 조례 제정이 전국에서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충북지역에서도 충북지역신문지원조례제정추진위원회(이하 조례추진위)가 출범됐다.

충북민주언론연합 등 시민단체를 주축으로 출범된 조례추진위는 구독자 지원 중심의 조례안을 제시하며 건전한 지역언론 육성에 지역사회의 관심을 환기시켰다.

이후 출범 한달을 맞고 있는 조례추진위는 조례 제정에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활동에 역점을 두고 각계의 의견을 수렴 중이다. 7일 신문의 날을 맞아 충북지역신문지원조례제정 추진 상황을 살펴보았다.

◇토론회를 통한 충북지역신문지원조례제정 필요성 대두

'지역신문이 살아야 지역이 살아납니다'란 슬로건으로 활동하고 있는 조례추진위는 지역주민들의 알권리와 행복추구권와 연계한 지역언론 지원 조례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명박 정부의 언론정책이 지역을 배제한 채 수도권 중심으로 이루어지자, 각 지역에선 지역신문지원조례 제정에 대한 논의를 꾸준히 진행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2010년 9월 지역신문지원조례가 필요하다는 데 뜻을 모은 이후 지난해 10월 충북도의회에서는 지역신문지원조례 제정을 위한 토론회가 처음으로 열렸다. 지역신문의 역할을 조명한 토론회에서는 조례제정 필요성이 강하게 어필됐다.

이날 발제에 나선 이승선 충남대 교수는 "지역민의 행복추구권을 위해서도 지역언론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며 "지역언론을 생존, 존립시키기 위해서는 우선 무엇보다 지역신문과 지역방송이 서로 지역의 언론시장을 유지 확대하려는 노력을 기울여 지역정보 추구자 시장 자체를 키울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전북민언련 박민 정책실장은 "지방정부의 공적 지원에 있어서도 무엇보다 지역신문시장의 개혁이라는 원칙을 확인해야 한다"며 "지역신문 개혁을 최우선의 원칙으로 하되, 구독자 지원제도를 통한 제도 개선이 최선의 방안이다"고 제시했다.

이두영 충북경실련 사무처장은 "지방분권운동 차원에서도 지역언론 살리기는 필요하다"며 시민사회가 정부와 시장 영역에 대한 감시와 견제를 위해 지원조례 제정을 위한 실무 추진위원회 구성을 제안했다.

◇3월 9일 조례제정 추진위원회 출범

전국적인 지역신문 지원조례 제정 움직임 속에 토론회에서 제안된 추진위원회 구성이 본격 논의됐다. 지난해 11월18일 추진위원회 구성 준비를 위한 지역언론사 사장단 간담회에 이어 2011년 1월 20일 추진준비위원회 1차 회의, 3월 8일 추진준비위원회 2차 회의를 거쳐 3월 9일 출범식을 가졌다.

조례추진위는 출범 선언문을 통해 "지역신문이 제 역할을 해야 지역주민들의 행복추구권을 보장할 수 있고, 지역을 살릴 수 있기에 시도되는 것"이라며 "지역언론과 지방자치단체간의 건강한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으로 지역신문지원조례 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조례추진위는 이날 지역신문을 살리기 위해 구독자 지원 중심의 지역신문지원조례를 제정할 것을 제안했다. 이들은 "지방정부, 도민, 의회 모두가 건전한 지역언론을 육성해야 할 의무와 책임이 있다"면서 지역신문을 살리는 길을 위해 지역신문 지원조례 제정 운동을 선언했다.

조례추진위원회 향후 활동 계획

구독자 중심의 조례안을 제시한 조례추진위원회는 도와 도의회, 지역 언론과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수희 충북민언련 사무국장은 "도 관계자와의 실무협의도 필요하고, 각계의 다양한 의견 수렴도 필요한 시점이다"며 "토론회 의견을 바탕으로 미흡한 부분이나 실현 불가능한 제도에 대해선 가능하도록 바꿔 실질적 지원조례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또 "지역신문발전위원회가 언론사 환경에 주력한다면, 지역신문조례추진위는 구독자 중심의 지원을 통해 차별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충북민언련 김윤모 대표가 지난달 9일 충북경실련 회의실에서 '지역신문지원조례 제정 추진 위원회' 출범을 선언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