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건도 시장 공약 일환, 전면 ‘궤도수정’

민선 4기 핵심사업으로 채택된 충주UN평화공원 조성사업이 민선 5기를 맞아 충주세계무술공원으로 바뀔 전망이다.
UN평화공원 전면 재수정은 민선 5기 우건도 충주시장이 지난해 6·2지방선거 때부터 내세운 공약사항이다.

▲ 충주UN평화공원 조성사업이 민선 5기를 맞아 충주세계무술공원으로 바뀔 전망이다.
우 시장의 이런 태도는 부산시 남구가 유엔기념공원 일원에 대한 유엔평화공원특구 지정에 속도를 내고 있고, 특구 내 유엔기념관 조성 사업의 국비지원이 지난해 초 확정됐기 때문이다.
때문에 당시 충주시는 사업성 논란 등으로 지난해 시비 30억 원만 확보했을 뿐 국도비를 전혀 확보치 못했다.

결국 충주시는 총사업비의 절반을 차지하는 유엔기념관의 국책사업 전환을 추진키로 했으나, 부산시 남구가 유엔기념관 건립을 위한 국비 16억 원을 확보하면서 충주유엔기념관의 국책사업 채택은 사실상 물 건너갔다.

우 시장은 시장 취임 이후 가진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연간 수십억 원의 적자운영을 하고 현실을 놓고 볼 때 유엔기념관 건축도 문제지만 유지·관리비용을 확보하는 것이 문제”라며 “애물단지가 될 유엔기념관은 건립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민선 4기 주요 사업인 유엔평화공원 조성사업은 자치단체장 교체로 ‘궤도수정’을 하게 돼 명칭이 완전히 사라지게 됐다.

시는 현재 유엔평화공원 명칭 변경과 사업변경 안을 도에 제출한 상태다. 모두 3단계로 이뤄지는 ‘충주세계무술공원’은 1단계 세계무술테마파크, 2단계 세계무술공원, 3단계 세계무술관(민자유치)으로 조성된다.
현재 1단계인 세계무술테마파크와 박물관, 야외공연장, 무인민속촌의 공정률은 90%이며, 2단계 사업인 세계무술공원 조성사업은 22%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충주시-시공사 소통 요원

하지만 세계무술공원은 충주시와 시공사 간 소통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공사 속도가 답답한 흐름을 나타내고 있다. 시가 2단계 사업의 사업내용을 변경하면서 시공사 측과 공사기간 등을 협의하지 않아 서로 엇갈린 행보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시공사는 이번 공사를 올해 12월로 잡았지만 충주시는 내년 상반기로 정하면서 공사기간이 명확치 않다. 시의 공원발주 기본계획안에는 올해 12월 말로 공사기간이 기재돼 있다. 시 관계자는 “우수관 공사는 하고 있지만 사업내용이 변경돼서 공사진행을 못하고 있다”며 “올 안에 완공되기는 힘들 것”이라고 언급했다.

2단계 공사 예산확보도 난항이다. 국비 36억 원을 받았어야 했지만 확보치 못했기 때문이다. 여기에 3단계 민자투자 유치도 비상이 걸렸다.

우 시장은 지난해 12월 기자간담회에서 “재일교포 기업인 대오산업 대표와 2차례 만나 세계무술테마파크 내 민자투자 사업을 계속 추진하기로 협의했다”고 밝혔다.

우 시장은 “대오산업과 유엔평화기념관 대신 규모가 작은 컨벤션센터 기능을 갖춘 세계박물관을 짓기로 했다”며 “대오산업 측도 당초 예정대로 충주에 민자사업을 추진키로 했다”고 덧붙였다.

예정대로라면 충주시는 지난 1월 대오산업과 민자투자 실시협약을 하고 1단계로 197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금릉동 세계무술테마파크 인접 부지 매입에 나설 계획이었다.
그러나 3월 말 현재까지도 민자투자 실시협약은 이뤄지지 않았고, 다만 시는 인접 부지 매입을 위한 165억 원의 예산을 세웠을 뿐이다.

시 관계자는 “대오산업에 의견을 물어봐서 안한다면 다른 사업자를 찾아야 한다”며 “대오산업의 투자와 별개로 인접 부지는 매입(현재 감정평가 및 토지보상 진행 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예산확보 난항

당초 시에서 매입할 부지는 전체 민자사업 부지(33만 8500㎡)중 22만 7000㎡로, 시는 매입한 땅을 대오산업에 수의매각하고 나머지 용지는 대오산업이 직접 확보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할 방침이었다. 따라서 시가 공사기간 및 예산확보, 민자투자 문제 등을 어떻게 해결해 세계무술공원을 조성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와 함께 유엔평화공원 명칭 변경으로 ‘반기문 유엔사무총장 브랜드화’가 사실상 무산됨에 따라 충주시는 별도의 예산을 들여 반 총장이 유년시절을 보낸 문화동의 한 주택을 매입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반기문 생가 보전 계획을 세우고 있다”며 “지난해 집 소유자와 협의했는데 팔 의사가 있어 다음 추경에 예산을 세울 예정이다. 반 총장이 유년기를 보낸 거주지를 복원해 전통시장 먹을거리의 활성화를 도울 방침”이라고 계획을 밝혔다.

하지만 ‘반기문 생가 보전 계획’은 음성군이 이미 추진한 사업이라 충주시의 이번 계획이 얼마만큼의 명분과 실리를 얻을지 의구심을 나타내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