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지사 특별지시, 영동군 회계비리 재발 방지

영동발(發) 공금횡령 사건으로 충북도내 모든 시·군이 감사를 받느라 홍역을 앓고 있다.

14일 충북도에 따르면 도내 12개 시·군은 이시종 지사의 특별지시에 따라 지난 주부터 회계업무 등에 대한 자체감사를 벌이고 있다.

'영동사건'의 파장이 워낙 커 예년과 달리 은행출납자료까지 뒤지는 강도 높은 감사가 진행되고 있다.

9일부터 읍·면·동이 교차감사를 벌이는 방식으로 감사를 벌이고 있는 충주시와 제천시는 보조금 등이 누수됐는지 여부를 파악키 위해 은행출납자료까지 살펴보고 있다.

청원군은 15일부터 24일까지 충북도로부터 2009년 5월 이후 추진한 업무 전반에 걸쳐 종합감사를 받는다. 종합감사 형태를 띄고 있지만 감사역량은 보조금 정산 등 회계업무에 집중될 전망이다.

군 관계자는 "영동군 사건때문에 이번 감사는 현금인출기를 통해 출금된 공금이 있는지 여부, 보조금 정산이 제대로 이뤄졌는 여부 등을 파악하는데 초점이 모아질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도는 기초지자체의 자체감사가 끝나면 몇몇 시·군을 선별해 강도 높은 후속감사를 벌인다는 방침이다.

충북도 조경선 감사관은 "회계업무 전반을 살펴보면 영동군과 같은 범죄유형이 다른 시·군에서도 나올 수 있을 것"이라며 "문제점이 나오거나 비리가 발생할 개연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면 회계업무 시스템에 대한 제도적 개선책까지 내놓을 방침"이라고 말했다.

앞서 이 지사는 지난 13일 한 방송사의 시사프로그램에 출연해 "영동군에서 벌어진 여러 건의 공금횡령은 19세기 때나 나올 법한 범죄"라면서 도내 모든 시·군에 대한 감사를 벌이고 회계업무 담당직원을 전원 교체하거나 재임기간을 1년으로 단축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영동군에선 지난해부터 최근까지 재무과 직원의 유류비 횡령의혹, 면사무소 재무담당 공무원의 잠적, 상수도사업소 직원의 수도요금 횡령 의혹, 보건소 회계담당 직원의 10억여 원 횡령·잠적, 면사무소 여직원의 공금횡령·투신자살, 건설과 직원의 유가보조금 7억원 횡령 등 각종 비리사건이 잇따라 터졌고 감사원은 복마전이 된 영동군에 1개 과(課) 규모에 달하는 감사요원 14명을 파견해 회계·경리 분야를 비롯한 군정 전반을 스크린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