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부처 엇박자·학내 불협화음 딛고 본격 추진

충주대학교와 한국철도대학의 통합이 ‘수순 밟기’에 들어간 가운데 두 대학 간 통합절차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특히 정부 내 관련부처 간 엇박자로 통합이 지연되면서 마음을 졸였던 두 대학 측과 지역민들이 큰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두 대학 통합추진위원장을 맡고 있는 윤진식(한나라·충주) 국회의원은 최근 “정부로부터 긍정적 입장을 얻어냄으로써 그동안 진통을 거듭하던 철도대학 개편방향이 충주대와의 통합으로 가닥을 잡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 충주대와 한국철도대학의 통합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윤 의원은 “두 대학의 통합에 대해 기획재정부(기재부)와 국토해양부(국토부)가 각각 다른 입장을 보였으나 꾸준한 설득과 충주대의 적극적인 발전의지를 받아들여 국립대 간 통합을 결정하게 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조만간 철도산업위원회를 열어 두 대학의 통합을 위한 심의절차를 추진할 예정이다. 윤 의원은 지역발전을 위해 지난해 말부터 충주대와 철도대 통합을 위한 ‘통합추진위원장’을 맡아 활동해 왔다.

두 대학 통합추진위원회에는 충주대학교와 철도대학 총장, 동창회장, 기성회장, 학생대표, 지방자치단체장(충주시·의왕시), 시의원, 시민대표 등 각계인사가 참여했다. 충주대는 정부의 통합심의 결정이 이뤄지면 2개월 이내 교육과학기술부에 통합신청서를 제출하고, 하반기 중 철도 및 교통분야를 특성화한 ‘한국교통대학교’로 재탄생시켜 2012년부터 교통대 신입생을 선발한다는 계획이다.

철도대는 1905년 설립된 국내 유일의 철도특성화 대학으로, 경기도 의왕시에 4만 5030㎡ 의 부지와 2만 3533㎡의 건물을 갖고 있다.

그동안 왜 난항 겪었나

충주대는 철도대와의 통합 문제를 놓고 학교 구성원들의 의견을 물은 결과 압도적인 통합 지지의사를 확인했으며, 철도대는 교내 의견 수렴 결과 KAIST와 충남대보다 충주대와의 통합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순항을 타던 두 대학의 통합 추진이 지난해부터 정부 내 관련 부처 간 엇박자로 지연됐다. 철도대가 소속된 국토해양부는 한국철도대학발전심의위원회의 결정사항을 존중하겠다는 입장이고, 교육과학기술부도 교통물류 관련 대학이 꼭 필요하다는 판단 아래 이번 통합에 찬성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기재부는 철도산업 민영화에 따른 철도대 사립화 추진 문제 등을 들어 두 대학 통합에 다소 부정적인 시각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철도대는 충주대와의 통합을 통해 국립화를 시도하고 있는데 반해 이에 대한 정부 내 입장이 확실히 조율되지 않았던 것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철도대는 사립화가 우선 원칙이었기 때문에 일단 사립화가 안 되는 이유를 정확히 설명하고 국립화를 추진하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철도대 내부에서 통합과 관련해 불협화음이 일었다. 철도대 교수협의회는 충주대가 정치인을 통합추진위원장으로 위촉하는 등 일방적으로 통합을 추진한다고 보고 지난 1월 교수협의회 총회에서 통합 논의를 잠정 중단키로 결의했다.

교수협의회는 또 현 총장의 임기가 이달 말로 끝남에 따라 내달 초 신임 총장 취임 이후 대학의 장기적인 발전 방향을 고려해 충주대와의 통합을 재검토하기로 결정했다.

교수협의회 관계자는 당시 “현 총장이 2009년 10월부터 독단적으로 충주대와의 통합을 추진했지만 대학 주요 구성원의 반대와 정부 부처 간 이견으로 추진되지 못했다”며 “학내 갈등을 부추기는 통합논의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이 지배적인 만큼 통합 논의를 잠정 중단한다”고 말했다.현재 교수협의회는 통합 논의 중단 이후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충주대와 철도대 측은 지난해 4월 전문가와 학교 구성원이 참여한 철도대학발전심의위원회에서 우선협상자로 충주대를 선정하고, 통합절차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소수에 불과한 교수협의회가 통합 논의를 중단하겠다고 결의한 것은 집단이기주의에 불과하다고 비난했다.

철도대 관계자는 본보와의 전화인터뷰에서 “전체 동의가 이뤄지면 좋지만 특별한 일이 아니라면 공정한 결과를 따라야 할 것”이라며 “총장이 바뀌어도 그동안의 행정절차를 무시할 수는 없는 일”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기재부 동의가 없어서 현재까지 진행되지 않은 것”이라며 “국토부의 지침이 내려오면 당초 예정대로 통합을 위한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