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법 재판·조직비리 잇따라 군의회·시민단체 반발 조짐

정구복 영동군수(55·사진)가 정치에 입문한 후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잇단 공직비리로 대대적인 감사원 감사가 진행되며 조직이 만신창이가 된 데다, 본인 역시 조만간 법정에 불려가야 해 난국 수습에 전념할 처지도 못되기 때문이다.

공직선거법 위반 등으로 기소된 정 군수는 오는 9일 청주지법에서 첫 공판을 받는다.

그는 민선4기 군수 재임시 지역 주민 및 단체 등에 1160여만원의 격려금을 업무추진비로 지급해 선거법을 위반한 혐의로 기소됐다.

또 지난 2008년 총선을 앞두고 이용희 국회의원의 큰 아들로부터 1000만원을 받아 정치자금법을 위반한 혐의로도 기소돼 이번에 병합 심리를 받게 된다.

어느 한 가지 혐의라도 100만원 벌금형 이상이 확정되면 군수직을 잃게 된다.

정 군수는 선거법 위반은 시인하지만 정치자금법 혐의는 부인하고 있다.

형이 받아 사용했을 뿐 자신은 몰랐다는 주장이다.

이 의원의 아들도 당시 옥천군수와 보은군수에게는 직접 돈을 건넸지만, 정 군수는 만나지 못해 형에게 전달했다고 진술하고 있다.

그러나 검찰은 이 돈의 일부가 정 군수 부인에게까지 흘러들어간 정황 등을 들어 정 군수가 인지했던 것으로 보고 있어 치열한 법정 공방이 예상된다.

7억원대 유가보조금 횡령, 10억원대 사업예산 횡령 등 줄줄이 터져나온 공직비리들 역시 정 군수에게는 발등의 불이다.

그동안 침묵해 온 군의회와 시민단체들이 거듭된 횡령사건에 공식 대응하기로 해 사태는 더 악화될 전망이다.

한나라당을 중심으로 한 일부 군의원들이 7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입장을 표명하고, 군의회도 이날 별도 의원간담회를 소집해 대응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일부 시민단체들도 8일 기자회견을 갖고 공식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반응의 수위에 따라 그렇잖아도 흔들리는 정 군수의 리더십은 결정타를 맞을 수도 있다.

오는 15일까지 진행되는 감사원 집중감사 결과도 초미의 관심사다.

이미 항간에는 추가로 대형 비리가 드러나면 정 군수가 모종의 결단을 요구받는 상황을 맞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돌고 있다.

영동군의회 한 의원은 "지역을 살찌우는 공무원을 양성한다는 '향부숙'이 공직비리 백화점이 돼 버린 영동에서 운영되는 또다른 코미디가 전개되고 있다"며 "당선무효 판결을 받을 수도 있는 불안한 단체장에게서 좌초된 군정을 추스릴 리더십을 기대해야 하는 상황이 답답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