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농업기술, 유통구조에 대처
농업인 생산 유통 및 실질적 도움 기대

영문도메인 ‘www.shintoburi.net’ 한글도메인 ‘신토불이닷넷’.이는 음성군이 21세기 선진 영농 구현을 위해 최근 구축한 인터넷포털사이트다. 음성군이 급변하는 농업기술과 유통구조의 개편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구축한 농정포털홈페이지 ‘신토불이’가 농민들과 전국 네티즌들로부터 호응을 받고 있다. 특히 신토불이의 특징은 타 농정관련 사이트에서 볼 수 없는 내용들을 구성 제공하는 등 농민들과 주부들로부터 더욱 사랑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음성군은 지난해 1억50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구랍 농정포털홈페이지 신토불이 구축사업을 완료하고 세부사항에 대한 보완과 검증을 거쳐 지난 9일 각계각층 관련인사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연회를 가졌다. 산토불이 메인페이지에서는 쌀과 고추의 품목가격정보가 산지가격 중도매가격 소비자가격 가락시장가격 등으로 실시간 제공되고 있다.

또 각 지역의 도매시장 및 농산물유통공사의 산지가격자료, 대도시 백화점 등에서 실제 팔리는 가격 등을 추출하여 티커형식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올해 복숭아 수박 사과 배 포도 등 5개 작목에 대해서도 추가로 개발할 계획이다.

사이버동식물병원에서 동물병원은 군의 관련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 해 농업인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식물병원은 음성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시설농업시험장에서 자료를 제공 농업인들이 화상으로 직접 병명을 확인하고 방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가상농촌체험은 도시 소비자 및 농업과 자연에 관심이 있는 네티즌을 위해 음성군 농특산물 재배지와 산림공원 등을 입체적 영상으로 볼 수 있도록 VR로 제공되고 있어 타 홈페이지와의 현격한 차별화를 도모했다.

메인화면에서는 농업관측정보를 항상 확인할 수 있도록 제공되고 있어 농업인의 생산 및 유통에 실질적인 도움을 기대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해 농업인 홈페이지의 체계적인 관리 및 동호회활동 지원을 위한 공간을 마련해 회원의 이해를 돕는 한편 회원간 상호 정보와 대화를 교류토록 했다. 이와 함께 음성군 농특산물의 전자상거래를 위해 쇼핑몰을 구축, 현재 입점대상 품목 선정작업을 실시하고 있다.

음성군 농정포털홈페이지 신토불이 제작에는 농림수산정보센터, 토마토유니온, 센터코리아 등 3개사가 컨소시엄을 구축 사업을 수행했다. 농림수산정보센터에서는 농업생산지원, 농산물유통지원, 지식창고 부분의 개발과 신토불이에 제공되는 농업관련 기관의 컨텐츠에 대한 가공과 표출을 맡았다.

센터코리아에서는 음성군 농특산물 홍보, 가상농촌체험, 커뮤니티, 농특산물 쇼핑몰의 개발을 담당했다. 토마토유니온에서는 전체적인 디자인과 참여마당, 업체간 성과를 통합작업 등을 통해 농업관련 정보를 한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했다.

군 관계자는 “신토불이 포털사이트는 제작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었으며, 농민과 주민들이 쉽고 편리하게 다양하고 폭넓은 농사정보를 이용해 21세기 무한경쟁시대에 앞서 나갈 수 있도록 자리매김 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